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30일 대남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계성초, 엄안초, 천안초, 신창중 5교에서 ‘전통체육축제 체험마당’을 개최한다.

‘전통체육축제’는 잊혀져 가는 전통놀이, 민속경기 등 전통체육의 다양성을 널리 알리고,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통해 보급을 확대하며, 전통문화 계승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교육청은 현재 전통체육 이끎학교 27교와 전통체육축제 체험마당 운영 5개 학교를 선정하여 민족의 얼이 담긴 전통놀이, 민속경기 등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체험마당을 운영하는 5개 학교는 다문화 정책학교와 문화 소외 지역 학교들이다.

‘체험마당’은 학생 안전과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콩주머니 던지기, 전략 줄다리기, 짚선 멀리 던지기, 단체 줄넘기 등 전통 체육 경기를 진행한다. 또한 대형 윷놀이, 활쏘기, 궁렁쇠 돌리기, 토호, 버나 돌리기 등 우리의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끈팽이, 딱지, 제기 등을 만드는 노작 활동도 전개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최근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대한민국의 놀이 문화가 세계적인 유행이 되고 있다.”며, “우리 민족의 전통놀이와 민속경기 또한 그 우수성이 충분히 증명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교로 돌아오는 전통놀이가 아이들 일상의 소중한 즐거움이 되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이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 기대감을 표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