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지난 16일 오후 여성문화회관에서 부여군 공익활동 지원센터(이하 센터) 운영 준비단 위촉식을 거행하고, 민관 협치 센터 운영을 위한 본격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위촉식은 박정현 부여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관련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최소한의 인원으로 진행됐다.

위촉장 수여와 함께 센터 설립 추진 상황 보고, 준비단장 선출 및 의견 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설립 초기 단계부터 추진 과정 전반을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숙의민주주의의 모범적인 전형을 보여주었다.

운영 준비단은 향후 센터 개소 시까지 간담회, 워크숍, 인터뷰 등을 통한 학습·숙의 과정을 통해 센터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협치 기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시민사회 중심 센터 운영 내실화에 힘쓸 예정이다.

군은 2020년 이후부터 민관 협력의 핵심 동반자인 시민사회의 역량강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이에 따른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센터 설립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후, 2021년 충청남도 시군 공익활동 지원센터 설치 지원 공모사업(2억원)을 신청해 선정된 바 있다.

센터는 (구)제일프라자(부여읍 사비로100번길 10)에 설치될 예정이며, 공익활동 단체를 위한 다목적실, 교육장, 휴게시설을 조성 후 공간 대여, 컨설팅과 교육 등을 병행하며 시민사회의 공익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박정현 군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변화 속에서도 ‘공익’이라는 가치는 그 중요성이 오히려 커지고 있다”며 “위원분들이 각 분야에서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를 함께 모아 달라”고 당부하며 민관 협치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