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 부산박물관은 오는 10월 2일부터 10일까지 매주 토·일요일마다 가족 단위 교육·체험프로그램 ‘우리가족 박물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1년 부산 민속문화의 해 기념 특별기획전 ‘부산, 관문 그리고 사람’과 연계해 개발됐으며, ‘헬로! 코딩로봇! 부산 도시민속 탐방기’라는 주제로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코딩과 역사공부를 놀이처럼 즐기고, 그 과정에서 어린이의 사고력·논리력·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코딩로봇’이라는 과학 교구재와 ‘부산 도시민속지도’라는 인문학적 콘텐츠의 결합을 통해 참가자들은 개항기 이후 대외 관문으로서 도시 정체성을 이어왔던 부산의 근현대기 도시민속과, 도시화 과정 속에서 살아온 부산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재미있게 엿볼 수 있다.

교육은 동반 가족(학부모 1명, 어린이 1명)이 1팀을 이뤄 90분간 진행된다. 코딩로봇의 작동원리와 근현대 부산 도시민속에 대해 배운 뒤, 팀별로 코딩 명령어를 이용해 부산 도시민속지도를 만들어 볼 예정이다. 박물관은 참가자들이 귀여운 코딩로봇 게임을 통해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가족 간의 재미있는 놀이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실 관람은 체험이 끝난 후 별도로 즐길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0월 2일부터 10일까지 토·일요일,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1시)로 총 8회 운영되며, 회당 5가족(1가족 2인 기준, 1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수강생은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 부산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다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시 참가인원, 수업 일정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참가자들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 열 체크, 손 소독, 출입자 간편전화 체크인, 거리두어 앉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발열, 기침, 인후통, 두통 등 유증상자는 참가할 수 없다.

송의정 부산박물관장은 “이번 교육·체험은 주말 가족 단위 관람객들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특히 특별기획전 <부산, 관문 그리고 사람>과 연계하여 우리 지역의 역사와 민속문화에 대해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코딩로봇과 역사민속교육을 접목한 이번 사례가 앞으로 박물관 교육의 다양화 및 영역 확대를 모색하는 활로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박물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교육홍보팀 ☎051-610-718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