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오늘(16일) 14시 국산 수수의 빠른 보급과 재배 확대를 위해 소백산영농조합법인 등 3개 업체와 도 육성 수수 신품종 ‘청풍찰’의 통상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

청풍찰수수는 혼반용 및 가공용으로 찰기가 강하고 수량도 기존의 찰수수보다 48%가 증가한 357kg/10a로 국내 최 다수성 품종이다.

또한, 키가 작고 직립형 품종으로 기계 수확이 가능해 인력 수확에 비해 80% 이상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수수는 다른 잡곡에 비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기능성 식량작물로,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재배 면적이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충북은 수수 재배면적 641ha로 전국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최대 주산지역이다.

이 날 통상 실시를 통해 신품종 종자보급 및 재배에 참여한 도기율무수수잡곡 영농조합법인(대표 강덕원), 소백산밭작물 영농조합법인(대표 김용선) 및 행복이 가득한 드림 영농조합법인(대표 은희삼)은 좋은 품종을 개발한 기술원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대규모 청풍찰수수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고품질 종자를 생산할 계획임을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문혜림 연구사는 “농가에서 재배되는 재래종 수수는 기계수확이 어렵고 타 품종과 혼종으로 품질이 떨어지는 등 농가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청풍찰수수 보급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량 신품종 육성 및 재배 기술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