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신청사 개청식 개최…내포시대 충남의 힘찬 새출발 선포
박 대통령 등 5000명 참석…청사 내 행사로는 개도이래 최대

[불교공뉴스-충남]행복 충남의 새로운 100년이 활짝 열렸다.

충남도는 4일 도청 일원에서 개청식을 개최하고, 21세기 환황해권 중심도시인 내포신도시에 자리 잡은 충남도청의 힘찬 새 출발을 210만 도민과 함께 선포했다.

‘행복 충남 새로운 100년을 여는 날’을 슬로건으로 정한 이날 개청식에는 도민과 박근혜 대통령, 안희정 지사, 이준우 도의회 의장, 도내 시장·군수, 지역 국회의원, 이웃 시·도 광역단체장, 전직 충남도지사, 해외 교류단체장, 지역 기관·단체장 등 5000여명이 참석, 축하와 응원의 뜻을 전했다.

이날 개청식은 특히 도청 내에서 열린 행사로는 개도 이래 최대 규모이고, 박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지방 행사이자, 현직 대통령의 첫 자치단체 개청식 참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행사는 식전행사와 공식행사, 식후행사 등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도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상설행사도 마련했다.
식전행사는 15개 시·군에서 생산한 쌀로 만든 대형 시루떡 커팅식을 시작으로, 충남국악단의 대북공연, 합창단 축하공연, 국악연주가 이광수 씨의 ‘비나리’, ‘신모듬’ 공연, 국악관현악단 ‘팝페라’ 공연, 각계각층 축하 영상 메시지 등이 진행됐다.

공식행사는 안희정 지사의 기념사와 충남비전 영상물 상영, 비전 선포 축하 이벤트, 축사, 축하 노래 등으로 이어졌으며, 가수 홍경민 씨와 태진아 씨 축하공연, 농악단 공연 등이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안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충남은 공주 시대와 대전 시대 117년 동안 식민통치와 해방, 분단과 전쟁을 이겨내고, 농업국가의 중심이자 산업 발전의 중심지로, OECD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전 과정에서 대한민국의 중심이었다”며 “내포 시대 새로운 100년은 세계경제를 이끄는,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충남도는 내포시대 개막을 계기로 해양강도로써의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내포신도시를 충남 서북부권과 내륙지방 균형발전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새로운 100년, 미래의 꿈을 안고 출발하는 충남도와 내포신도시에 대한 큰 격려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충남은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지역 균형 발전과 국민 통합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다해왔다”며 “신청사 개청을 계기로 행정 서비스와 도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해안 시대 중심이자 최적의 거점으로 더 크게 도약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중국과 가장 가까운 서해안을 안고 있는 충남은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정부는 충남을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핵심지역이자 물류의 중심으로 육성해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해안의 항만과 내륙의 연결 교통망을 구축해 충남을 대중국수출의 전진기지로 육성하는 일은 정부와 충남도가 함께 이뤄가야 하는 미래의 비전”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충남은 우리 과학기술의 내일을 이끌어갈 창조경제와 창조산업의 중심이기도 하다”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 거점을 구축하고, 창조과학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 일에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하며,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아 충남의 새로운 도약을 꼭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 홍북면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내포신도시에 위치한 충남도청 신청사는 14만㎡의 부지에 본관과 의회, 별관, 문예회관 등 4개의 건물로 구성돼 있으며, 건축 연면적은 10만4933㎡이다.

도는 지난 2006년 2월 도청 이전 예정지역을 결정하고, 2009년 6월 공사를 시작해 2012년 12월 준공한 뒤, 같은 해 12월 18∼28일 실과별 이사를 진행했다.

<안희정 지사 축하 메시지>
자리를 함께 하신 우리 210만 도민여러분 그리고 충남 도청의 이 개청식을 축하하기 위해서 전국에서 이 자리를 메워주신 대한민국국민 여러분, 충남 도지사로서 충청남도 도청이 내포시대로 이사 왔다는 사실을 보고 드립니다.

저는 무엇보다 도 지난 2월 취임하신 대한민국의 18대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님께서 저희 개청식을 축하 하러 참석해 주신 것에 대해서 더 없는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참석자 여러분, 우리 박근혜 대통령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우리 충남도청은 2006년 도청이전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6년 만에 지난 해 12월 28일 도청이전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 도청이전사업에서 오랫동안 우리 도민들의 의견들을 모아서 도청이전사업의 결단을 세우시고 내포신도시에 새로운 도시계획을 세우신 전임 두 도지사님이 자리를 함께 하시고 있습니다.
심대평 이완구 전임 도지사님께 모든 영광과 격려의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충남도민여러분, 오늘 우리는 행복충남 새로운 백년을 여는 날, 개청식 이름을 그렇게 지었습니다.
새로운 백년입니다.
이 새로운 백년은 지난 1896년 고종황제 33년에 충청남도가 건도된 이래 36년 동안 공주의 시대를 보냈고 1932년 80년 동안 대전 충남도청의 시대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이 117년의 역사 속에서 일제강점기의 고통도 겪었고 많은 시련을 겪었습니다만 농업 국가였던 대한민국에서 우리 충청남도는 너른 평야의 지대에 식량을 생산해서 전 국민을 먹이는 농업국가의 중심지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산업개발시대 경부선을 축으로 하는 산업개발시대에는 충청남도 도청 대전 시대에 대한민국산업발전의 중심지로서 지난 OECD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전 과정에 대한민국의 중심이었다는 사실에 저는 무한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그로부터 2012년 12월에 충남도청을 이 내포신도시로 옮겼습니다.
농업국가에 국도1호선은 서울 과목포를 잇는 곡창지대의 중심에 도로가 국도1호선이었습니다.
산업 국가시절 대한민국의 중심축은 서울 과 부산을 축으로 하는 경부축의 발전축이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옮기는 이 내포시대는 어떠한 새로운 백년을 의미하는 것이겠습니까?
그것은 서해안 시대 전 세계경제를 리드하는 아시아경제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미래비전이 바로 충청남도 환황해경제 중심의 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충청남도공약에 이렇게 한마디 표현하셨습니다.
충청남도 공약집의 한마디의 표현은 서해안시대출발점이라고 표현해 주셨습니다.
대통령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충청남도가 환황해경제 그리고 전 세계경제를 이끄는 아시아 시대를 주도하는 대한민국미래비전을 충청남도가 앞장서서 개척해나가겠습니다.
충청남도는 항만과 내포시대를 계기로 해양건도로써의 도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도내에서의 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써 이 내포신도시는 충청남도 서북부권과 내륙지방의 균형발전의 중심지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백년의 미래의 꿈을 안고 오늘 출발합니다.
대통령님과 함께 우리 도민여러분들과 함께 전 국민과 함께 충청남도의 이 힘찬 미래를 향해서 다 같이 큰 격려해 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