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점점 첨단화‧지능화되는 다양한 해킹 위협으로부터 예방 중심의 상시 모니터링 및 사이버테러 방어체계를 구축해 각종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도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약 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청사 내 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구축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절취, 신종 악성코드 유포 등 각종 사이버위협에도 침해사고 없는 충청북도를 만들기 위해 24시간 365일 철통같은 보안관제체계로 해킹시도를 조기에 차단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사이버위협 처리현황으로는 서비스거부 공격 127만건, 비인가접근 68만건, 웹취약점 247만건, 악성코드 64만건, 정보수집 112만건 등 618만건(연간 약 124만건)의 공격을 차단 조치했다.

또한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사이버위협정보를 공유하고, 위험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으로 충북도와 시군의 정보시스템 방어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사이버위기 경보 “관심” 단계에 맞춰 △국정원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구축 △비상근무 실시 △상시 모니터링 강화 △악성코드 예상 유입경로 차단 등 사이버위협에 대한 선제적 대응조치도 강화하고 있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재난지원금관련 피싱문자(스미싱)·해킹메일과 관련해 “피싱문자(스미싱)의 경우 문자내부 URL 클릭 시 피싱사이트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소액결재 피해가 발생하고, 각종 개인·금융정보를 탈취당할 수 있다”라며,

“문자수신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 클릭 금지, 미확인 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해킹메일의 경우 대부분의 악성코드 감염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을 열람하거나 첨부된 링크 및 파일 열람을 통해 감염되므로 출처가 불문명한 메일은 열람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메일계정의 비밀번호(특수문자 포함)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라고 도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