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대덕구 신탄진동에서 문평동 구간을 우회하는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사업이 24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분석과 정책성평가를 종합한 결과, 사업의 타당성이 확보되면서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은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850억원을 투입해 갑천과 금강변을 따라 길이 4.5㎞, 폭 20m, 왕복 4차선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신탄진네거리와 대덕산업단지를 통과하는 국지도32호선 기존 도로의 극심한 교통정체와 상습적인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우회도로 개설을 주장하고 2018년 1월 국토교통부에 제5차 국도·국지도건설 5개년계획(‘21~’25)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기재부, 국토부, KDI 등을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는 한편 국회에 협조를 구하는 등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은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해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 착수가 가능할 것으로 대전시는 보고 있다.

국가계획 반영으로 공사비의 7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어 시 재정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본 사업 시행으로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와 대전~문의간 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해 순환도로망을 구축하게 된다. 신탄진지역의 각종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처하고 광역교통망을 보완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대덕특구, 대덕테크노밸리 등 주변 산업단지의 원활한 물류이동은 물론 인근 청주시와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타당성이 충분한 만큼 앞으로 후속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조해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 “최근에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부강역~북대전IC 연결도로, 회덕IC 연결도로 사업에 이어 이번에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까지 본격 추진하게되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국도17호선인 신탄진로 교통혼잡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편리하고 쾌적한 도로망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