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고양종합운동장 부설 주차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 차량이 줄지어 늘어섰다. ‘안내’ 컨테이너로 들어선 차에서 운전자가 잠시 창문을 내려 문진표를 받고, 차 안에서 탑승자들이 인적 사항 등을 작성했다. 이후 ‘접수’ 컨테이너에서 문진표를 제출한 다음 ‘검체 채취’ 컨테이너로 차가 이동했다. 운전자와 일행은 차에서 내려 각자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받은 후 다시 차에 탑승해 출구로 빠져나갔다. 차가 머무른 시간은 대략 5분 남짓이었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최근 무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일산서구 세미 드라이브 스루 임시선별검사소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긴 시간 동안 야외에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대기자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어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일산서구 덕이동에 거주하는 윤모(40대·여)씨는 “선별검사소가 일산역에 있을 때보다 대기하는 시간이 훨씬 편해졌다”며 “차에 타고 있으니까 검사하러 온 사람들끼리 마주칠 일이 없어서 불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일산서구 탄현동에서 온 유모(30대·여)씨는 “보육교사 선제검사를 계속 받고 있었는데 검사 과정에 대한 피로도가 한결 줄었다”며 “직장 동료와 한 차에 타고 왔는데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검사가 가능하다는 부분이 편리하고 효율적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산서구 임시선별검사소는 안내·접수를 차량에서 진행하고, 검체 체취만 하차 후 진행하는 ‘세미 드라이브 스루(Semi-Drive Thru)’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전에 드라이브 스루 형식으로 운영했던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1인 탑승자(운전자)만 검사가 가능했지만, 검사 방식을 전환해 동승자까지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했다.

‘세미 드라이브 스루’ 운영 방식은 검사자뿐 아니라 의료진에게도 만족도가 높다. 컨테이너 안에서 검체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위를 피하는 것은 물론 열과 매연을 내뿜는 차량을 직접 마주하지 않아도 된다.

한 의료진은 “코로나19는 물론 더위와도 싸워야 하는 힘든 시기”라며 “땀으로 젖은 방역복의 무게를 덜 수 있어 다행이고, 도보로 와서 검사받을 때보다 시민들의 표정이 밝아서 부담이 덜하다”고 말했다.

다른 근무자는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이 시민과 의료진 모두에게 가장 중요하다”며 “세미 드라이브 스루는 모두를 위하는 형태의 검사소라고 생각한다”고 만족을 나타냈다.

현재 일산서구 세미 드라이브 스루 임시선별검사소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따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오후 5시(소독시간 오후 1~2시 운영 중단),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오전 10시~오후 1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운영 시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한편 도보이용자·해외입국자·자가격리자·확진자 접촉자·보건소 검사 안내를 받은 대상은 이용이 제한된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하루 빨리 4차 유행의 확산세도 잡히고 폭염의 기세도 꺾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의료진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면밀하게 대책을 마련하고, 선별검사소의 차질 없는 운영을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