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가 운영하고 있는 논산시시니어클럽이 시민과 함께하는 공익⦁시장형 일자리를 창출하며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우수 수행기관 선정」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심사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이뤄졌으며, 전국 노인일자리 1288개소를 대상으로 복수유형(공익+시장) 수행기관과 단일유형 수행기관으로 구분해 심사했다.

시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동시에 시장 경제를 선도하는 일자리를 발굴⦁추진한 결과 S등급을 받아 대상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천5백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게 되었다.

특히, 논산시의 경우 관내 관광지, 힐링쉼터 등 공공장소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공형⦁시장형 일자리를 창출하여 시민이 시의 성장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노인일자리가 중단되거나 원활한 추진이 어려워지면서 어르신들의 소득공백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해 대비 180% 가량 증가한 약 3천1백여 명의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며, 복지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시니어블로그 홍보단, 시니어안전모니터링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비대면 방식 일자리를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가배카페 1~4호점, 대추꽃피는밥상 등 다양한 형태의 시장형 일자리를 발굴해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생활과 활기찬 노후가 보장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어르신들이 다양한 일자리⦁사회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하고, 우울감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지역의 노인일자리 활성화에 힘써주신 시니어클럽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는 말처럼 일하기를 희망하는 어르신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에서도 어르신들이 더욱 활발한 사회활동을 통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