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코로나 속에서도 공약사업 성과
청주시, 코로나 속에서도 공약사업 성과
  • 손혜철
  • 승인 2021.07.2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청주시는 7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의 민선 7기 3년 공약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시민평가 종합보고회를 개최했다.

민선7기가 걸어온 지난 3년을 돌아보며 공약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약사업의 추진상황을 시민의 눈으로 꼼꼼하게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는 지난해 초부터 전세계를 팬데믹의 위기로 몰고 간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비교적 건실하게 공약사업을 이행해온 것으로 평가됐다.

시민평가위원회(위원장 노병호)의 평가결과 안전‧환경‧행정, 경제‧농업, 복지‧문화, 균형‧발전 4개 분과 총 74개 사업 중 12개 사업이 완료됐고, 61개 사업은 정상추진 중에 있으며, 사업 여건 변화로 인해 시간을 두고 추진해야 하는 중장기 추진 사업은 1개 사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완료지속 사업 : 9개]

▲(안전‧환경‧행정 분야) : 청주1번가 등 정책플랫폼 운영,
공동체 주민활동 지원 기구 설립 운영

▲(경제‧농업 분야) : 반려동물 복지기반 확충

▲(복지‧문화 분야) : 자활생산품 공동판매장 설치 및 운영,
치매안심센터 설치 및 운영,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제공,
100만 도시 문화 인프라 확충,
반찬등속 기반 전통음식 관광자원화,
세종대왕 행궁조성사업 차질 없는 완공 및 조기운영

[완료종결 사업 : 3개]

▲(안전‧환경‧행정 분야) : 재난안전통합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복지‧문화 분야) : 청년허브센터 조성

▲(균형‧발전 분야) : 도심과 농촌지역 연결도로 확충

[진행중 사업 : 61개]

▲(안전‧환경‧행정 분야) : 재해 없는 안전한 마을 만들기 등 18개 사업

▲(경제‧농업 분야) : 청년 구직 활동 지원 사업 등 18개 사업

▲(복지‧문화 분야) : 중증장애인 365돌봄센터 운영 등 13개 사업

▲(균형‧발전 분야) : 녹색교통체계 구축 사업 추진 등 12개 사업

[중장기 추진 사업 : 1개]

▲(복지‧문화 분야) : 청주 게이트볼타운 조성

위원회는 특히 ▲재난안전통합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안전한 청주를 만들기 위한 토양을 다졌고, 올해 1월 전국 기초지자체로는 처음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했다.

또한 청주시의 미래를 앞당길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비롯해 청주청원 통합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사업인 ▲월오~가덕간 도로를 완공하는 등 적지 않은 성과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위원회는 완료된 공약사업의 비율이 낮은 점을 지적하며 모든 공약사업들이 소기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시민평가위원회 노병호(충북대학교 법학대학원 명예교수) 위원장은 "공약사업은 시민들의 바람이 담겨진 사업”이라며 “이러한 시민들의 바람을 기억하며 공약사업을 성실하게 이행한다면, 앞으로 더 큰 행복들이 시민들의 가슴에 닿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고 넓게 확산돼 전대미문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재난안전 대응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가라앉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남은 임기 열심히 충실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민선7기 3년 공약사업의 추진상황을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시민들이 공약사업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