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동․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덕희, 이해용)은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에 초·중학교 60팀(초등 30팀, 중등 30팀)을 선정하여 총 2천4백만원(팀당 40만원)을 지원하였다. 또한, 7월 6일(화)과 7일(수) 2일간 초·중학교 독서문학기행 지도(대표)교사 60명을 대상으로 ‘2021 독서문학기행 지도(대표)교사 협의회’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은 작가의 생가 및 책의 배경지를 찾아 작가의 삶과 문학의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독서역량 및 인문학적 소양을 제고하고, 교사와 학생이 책으로 소통하며 배움을 넘어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된다.

 이번 독서문학기행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제동행(26팀) 및 교사동행(34팀)으로 나눠 4인 1팀의 소규모 단위로 문학기행을 실시하며 운영방법 및 장소의 선정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계획하도록 하였다.

 더불어, 지도(대표)교사 협의회를 통해 안전하고 내실있는 문학기행이 되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였다. 작가 및 작품 관련 책 읽기 및 생각 나누기 등의 사전활동을 통해 작가(작품) 관련 배경지식을 쌓고 독서문학기행을 다녀온 후 토의·토론, 탐구보고서 및 감상문 쓰기 등의 사후활동으로 융합적 독서인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황선찬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독서문학기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독서체험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소통·공감의 독서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