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에서는 6월 28일(월)부터 29일(화)까지 이틀간 대전특수교육원 연수실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건강장애학생 담당 교사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대전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50여 명의 건강장애학생에 대한 안정적인 학교복귀 및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된 연수로써, 건강장애학생의 이해를 통한 교육적 지원 방안 모색의 계기가 되었다.

 건강장애학생이란 만성질환으로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과 같은 의료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전국 33개 병원학교와 2개의 원격교육 기관을 통해 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전교육청은 초등과정의 건강장애학생의 교육 지원을 위해 대전특수교육원에 화상교육실을 구축하고 전담 교사 1명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대전특수교육원 송영란 교사가 ‘건강장애 이해 및 학교복귀 프로그램 운영’을 주제로 강의해 건강장애의 개념 이해 및 지원 방안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했으며, 이어진 위탁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 스쿨포유와 꿈사랑학교의 ‘원격교육 시스템 이용 안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에 대한 연수로 건강장애 업무 담당 교사의 학적관리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건강장애학생이 학교복귀 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하고 더불어 출결 및 학적 처리 방안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학부모 상담의 전문성을 강화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