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이 21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1 DMZ포럼’에 참석해 “남북교류협력을 위해 지방정부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 고 강조했다.

포럼은 2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주제의 세션으로 이틀간 진행된다. 이 시장은 21일 개막식에 참석한 후 오후에 열린 ‘평화운동협력 세션’에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란 주제로 발제를 했다.

이 시장은 “이제는 남북관계에도 창조적 진화가 필요하다”며 “획일적인 정책과 중앙정부주도의 하향식 접근은 점차 다변화되는 사회의 복잡한 갈등과 모순을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모든 것을 해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자체에 더 많은 책임과 권한이 주어진다면 각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대북협력 사업들이 활발하게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자체 대북사업에 대한 사전 승인제, 소규모 대북협력사업과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한 통일부 반출승인 면제 등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더욱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이 시장은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의 남북교류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장항습지가 람사르 습지로 등록된 것을 계기로 북한습지 공동연구·마케팅, 공동 보존계획 수립 등을 북측에 제안할 것과 남북표준도시 추진 전략, 개성일일관광, 남북도시 자매결연 등 고양시의 역량과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그간의 실천노력 등을 소개했다.

더불어 이 시장은 “남북교류가 재개된다면 우선과제로 보건의료협력 분야일 가능성이 높다”며 “6개 대형병원 등의 의료 인프라, 우수한 의료 인력, 북측과의 접근성 등 고양시만의 장점을 활용한 평화의료클러스터를 구축해 북한과의 의료협력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계획을 밝혔다.

한편, 2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새로운 평화의 지평을 열다'를 주제로 다양한 평화단체, 전문가 등이 모여 한반도의 평화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특별세션, 기획세션, 평화운동협력세션 등 총 20개의 세션으로 구성돼 있다. 포럼은 홈페이지(www.dmzforum.or.kr/2021) 또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