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에 위치한 매포초등학교(교장 박용철)와 가평초등학교(교장 김병희)는 매월 1회 공동교육의 날을 계획하여 두 학교 학생들이 함께 모여 학습하는 ‘매포인 모여라’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셋째주 월요일을 ‘매포인 모여라’의 날로 지정하여, 교과 수업 및 월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한 테마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학년 담임 교사들의 사전 협의를 통한 협력 수업으로 진행한다.

 매포초등학교는 전교생이 약 150여명, 가평초등학교는 전교생이 약 25명정도로 대도시에 비하면 학생 수가 많이 적은 농산촌 학교이다. 두 학교는 비록 학생수는 적지만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각 학교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2월부터 교사간의 「마주걷기」 협의체를 조직하여 공동 교육과정 구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매포초등학교 4학년 김〇〇학생은 “가평초 친구들이 오니, 너무 떨려요. 오늘 정말 신나는 하루가 될 것 같아요.”라며 수업 시작 전 설렘을 표현하기도 했다. 가평초등학교 1학년 김〇〇 학생은 수업이 끝난 후 학교로 돌아가면서 “여기서 아는 친구 3명이 생겼어요. 내일 또 오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말하기도 했다.

 매포초등학교와 가평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이 끝난 후,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연계한 수업 나눔회를 통해 수업에 대한 이야기, 공동교육의 날 운영 소감등을 나누고 있다. 여기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다음달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학생들과 보다 나은 수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두 학교는 ‘매포인 모여라’의 날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학년별 진로체험학습, 문화공연관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상하였으며, 앞으로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