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사업부서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보조금 맞춤형 1:1 교육과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컨설팅은 지방보조금의 집행과정 부정‧부패차단과 담당자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된 것으로, 군은 지난 3월부터 7주간 보조사업 담당자 2~3명을 그룹으로 구성해 총 20개 그룹에 60여명의 공무원들이 교육을 마쳤다.

교육은 ▲지방보조금 업무 흐름 ▲보조사업자 선정·교부 ▲집행·정산 시 유의사항 ▲감사사례 등의 보조금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이어, 보조금 담당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문제점 공유와 개선방안 제시 등 보다 효율적인 보조금 업무 추진을 위한 컨설팅도 병행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종전의 형식적이고 획일적·주입식 교육 틀에서 벗어나 개인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진행해, 신규공직자 등을 포함해 실무를 하는 일선 담당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군은 직원들의 이번 교육으로 사업 담당자들의 위법·부당한 보조금 집행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맞춤형 교육을 받은 한 직원들은 “보조금 사업업무를 추진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큰 도움이 됐다”며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또한, 군은 보조사업자에 대해서도 한국이러닝개발원 위탁 교육을 통한 온라인 의무교육을 7월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방보조금 담당 공무원과 관련 단체의 역량을 높여 지방보조금 관리 업무 시스템이 안정적인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눈먼 돈’ 또는 ‘줄줄 새는 돈’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음성군은 지난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노력으로 ‘2020년도 시군 종합평가’에서 도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