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노인복지관(관장 임종훈)은 지난 12일 노인복지관 3층 강당에서 3개의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발대식 및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발대식은 ‘선배시민’으로서 결의를 다지는 선배시민 선서와 자원봉사자의 소양증진을 위한 기본교육, 선배시민의 개념과 가치를 배우는 선배시민 교육으로 운영되었다.

발대식에 참석한 한 선배시민은 “퇴직 이후 노인이 되어 취미·여가 생활만 즐기면 끝인 줄 알고 살았다.”라며 “이번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발대식 및 교육을 통해 나 스스로 노인이 아닌 지역사회와 후배시민을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선배시민이라고 다짐하며 남은 인생을 살고자 한다.”라고 그 소감을 밝혔다.

임종훈 관장은 “지혜와 경륜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후배시민을 돌보는 선배시민 분들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응원한다.”며 “앞으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주최(위탁 운영)하는 사업으로 ‘노인’ 아닌 ‘선배시민’으로서, 지역 지역발전과 후배시민의 권리증진을 위한 권리형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음성군노인복지관은 올해 3개 자원봉사단 △선견지명 자원봉사단, △행복실현 자원봉사단, △반딧불 자원봉사단이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