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년 4월말 개최하였던 옥천참옻축제가 온라인 판매행사로 대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옻순 판매금액은 증가하여 온택트 축제로 새롭게 발돋움했다.

군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행사 기간(4.20~4.30)동안 옻순 판매액은 1억2천4백60만원(6,230kg)으로 지난해 판매금액 1억6백만원 대비 17% 증가했다. 그 외 조리용, 약재용인 옻나무(장작) 200kg, 옻껍질 250kg이 판매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전시·판매 행사는 진행할 수 없었지만 특정시기에만 옻순 채취가 가능한 만큼 참옻 재배 농가 등을 돕기 위해 옥천군산림조합, 옥천참옻영농조합법인과 손을 맞잡고 다각적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한 결과로 평가된다.

군은 타 시군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가격(옻순 2만원/kg)을 책정하고 행사기간 옻순 1kg이상 구매자에게는 택배비를 무료로 지원한 결과 수확기인 4월 중순 냉해 피해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확량과 판매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또한 올해부터는 옥천군청 참옻 축제 홈페이지를 개편해 누구나 쉽게 인터넷 등을 활용해 구매가 가능토록 지원하여 예전처럼 옻순 등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전화 또는 축제장 등 현장 방문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김재종 옥천군수는“코로나19로 인해 옥천묘목축제에 이어 옥천참옻축제도 온라인 판매행사로 진행하게 되어 아쉬웠다”며 “금번 온라인 판매행사를 계기로 옥천참옻축제는 온택트 축제로 거듭나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하는 내실있는 축제로 더욱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군의 참옻 재배 농가는 145호 농가에 식재면적은 188ha, 재배주수는 41만5,000주 정도로 옥천군에서는 매년 3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옻나무 식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 등에게 옻나무 식재 및 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1~2만주의 옻나무가 식재 및 관리되고 있으며, 옻순 재배농가의 소득 증진 등을 위해 옻순보관상자와 택배비 지원사업 등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