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는 4월 21일 대청호 문의대교 일원에서 수중 인명탐색 등 수난사고 발생시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수중 인명 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의 장기화로 낚시, 보트 등 수상 레저를 즐기는 사람이 증가 하는 상황을 고려해, 골든타임 내 수난사고에 대응하기 위해서 실시됐다.

주요훈련 내용은 ▲수중음파탐지기 및 수중영상카메라 등 수중탐색장비 운용기술 습득 훈련 ▲수난구조장비 및 수중 통신장비 사용법 훈련 ▲수중 인명탐색법 숙달훈련 ▲기타 수중 인명구조시 안전사고 예방교육 등이다.

장거래 충북소방본부장은 “최근에는 낚시나 수상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부주의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안전수칙 준수 및 안전장비 착용이 필수”라고 전하며 “도민의 안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출동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년간 도내 수난 사고 출동건수와 구조인원을 보면 ▲2018년 신고 224건, 구조 105명 ▲2019년 신고 222건, 구조 88명으로 수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에는 전년 대비 78%(174건) 증가한 397건의 신고와 이에 따른 인명 피해도 50%(44명) 증가한 132명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