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한 정신적 불안 해소 및 외상(트라우마)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회복 지원을 위해 코로나19관련 학교 응급심리지원팀을 가동하여 현장 심리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 응급심리지원팀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도내 코로나19 응급상황에 노출된 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48건, 2021년 4월 기준 11건 등 학교 현장의 요청에 따라 교육가족 심리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원팀은 확진 및 자가격리자 심리상태 모니터링, 상담인력 대상 심리적 응급처치 자문, 코로나블루 위험군 전문의 상담, 심리검사, 치료비 지원, 유관기관 연계 치유 지원, 심리방역 ‘마음교육’ 자료 발굴 및 배포 등 학교 현장 심리지원을 돕고 있다.

 또한 ▲심리방역 위한 마음 백신 7가지 실천하기* ▲수업 전 명상, 체조, 음악 감상 활용 등 코로나블루 N0 ▲하루 한번 친구에게 응원메시지 보내기 등 코로나19 심리방역 캠페인 전개와 코로나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에 대해서 차별과 혐오, 배제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심리방역 위한 마음 백신 7가지 실천하기

▲격려 백신 - 나를 격려하기 ▲긍정 백신 - 좋은 일 하기 ▲실천 백신 -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 ▲지식 백신 - 제대로 알기 ▲희망 백신 -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정보 백신 - 도움 받는 법 알아두기 ▲균형 백신- 이성의 균형 유지하기

 마음건강증진센터는 올해부터는 도내 각급학교에 감염병 재난 시 정신건강 관련 질문지*를 배부하고 코로나블루 위험군 선별검사를 5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출처: 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재난과 트라우마 위원회, 「소아청소년을 위한 감염병재난시 마음지침서」

 마음건강증진센터 관계자는 “사각지대 없는 심리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경험자의 사례를 바탕으로 확진 및 자가격리자의 격리 해제 이후 심리지원에 더욱 주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