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인정받기 위해 자신을 잘 표현한다. 이것은 바로 사람의 본성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뷰티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미용의 일(헤어, 메이크업, 네일)등으로 자기의 독자적인 표현기술은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자기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뷰티의 업무방식에서 예의 있는 표현방식과 미용에 관한 모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만 배워서는 독자적으로 표현할 수 없다.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 교육원 김선웅 교수

즉 뷰티의 일을 하면서 자기를 광고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SNS 소셜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블로그나 페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카카오플러스친구 등을 통하여 세상에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그러니 자신감으로 “개성적인 뷰티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 교육원 김선웅 교수

즉 젊은 시절부터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많이 배워 놓으면 좋다. 다시 말하면 자기의 주변 사람들에게서 장점을 꾸준히 배우고 자신의 임무를 철저히 완수해 가면 나이가 30대쯤 됐을 때, 혹은 빠른 시기의 20대 후반에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면에서 어떤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만족감은 바로 자신감으로 이어져 독자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개성적인 표현의 기술은 모방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마치 아이들이 어른을 보면서 배우고 성장하듯이 말이다.

이런 것은 먼저 성공한 사람이나, 연장자, 또는 부모에게 배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나.. 친구, 혹은 같은 뷰티 분야의 일을 함께 하는 사람이나, 자기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도 배울 수 있다.

만약 개성적인 뷰티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처음에는 자기 표현기술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혹은 선생님, 또는 자기의 이상형을 모방하면서 배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또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자신이 선택을 한다. 그러면서 선택하는 그러한 것들이 자신의 독자적인 표현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표현인 것인지 혼동이 될 수 있으나.. 이런 과정을 걸치고 나면 스스로 성장해져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 선택 중에 일부는 분명히 자기만의 식으로 만들어지게 됨을 알 수 있다.

즉 무의적으로 또는 자기만의 스타일로 만들어져서 자기만의 독자적인 표현기술이 되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의 것을 의식적으로 모방해서 만든 것임에 틀림이 없음도 스스로 알 수 있게 된다. 그래서 그렇게 자신감이 만들어지게 되어 개성적인 뷰티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처음에는 표현기술을 시작 할 때 누구나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인 사람에게 배우게 되지만.. 나중에는 그 최고인 사람을 능가하고 싶어진다. 즉 현실적으로 그렇게 되는 것이 어렵더라도 어떤 뷰티 분야(헤어든 메이크업이든 마사지나 네일)에서든 명인의 장점을 배우고 그것에 새로운 자기의 능력을 결합하면 비로소 진짜 자신의 스타일로 된다는 말이다. 

즉 사람마다 타고난 능력이 다르듯이, 시대나 상황도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자기에게 가르침을 준 사람을 능가하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처음에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야 한다. 그래야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래야만 진정한 자기만의 개성적인 표현이 나온다.

미용의 일을 하면서 주위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광고 뷰티 크리에이터도 모방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말고 늘 겸손 하라. 그리고 굳이 자신을 과시하며 마찰을 일으킬 필요가 없다. 다시 말하면 자기를 자연스럽게 표현 할 때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형성된다는 말이다.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 교육원 김선웅 교수

결론을 말하면, 먼저 자기만의 독자적인 컨텐츠(내용)가 있어야 한다. 또 그 컨텐츠로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정확히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리 표현기술이 좋아도 그것이 지나치면 역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지나친 표현은 삼가야 한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든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만 다른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라.

즉 광고 뷰티 크리에이터는 자신에 대한 표현기술을 배우는 자세가 사물을 생각하는 기본이다. 따라서 어떤 일이든 기본을 무시하면 결과는 좋지 못하다. 기본에 충실하여 뷰티 분야에서 여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표현기술을 만들어 보라.

ksw8832@naver.com 현)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 교육원 김선웅 교수
불교공 뉴스에서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개성적인 뷰티 크리에이터에 관하여 청춘의 이야기를 담당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