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쇠불리교육협동조합(대표 김태웅)은 29일 40여 명의 장애아동 가정과 함께 감자심기, 냉이 캐기 등 농촌의 봄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농장으로 선정된 후 제1회 사회적 농업 세미나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행사로 장애아동 가정, 돌봄강사와 자원봉사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 중에는 농업 활동 외에도 우리 가족 소개 및 심리치료 시간도 가졌으며,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는 참여 가족의 소감 발표로 마무리했다.

쇠불리교육협동조합은 2021년 신규 사회적 농장에 선정되어 농업 활동 운영비, 네트워크 구축비, 시설개선비로 연 6천만 원(국비 70%, 지방비 30%)의 예산을 최대 5년간 지원받게 된다.

김태웅 대표는 “장애아동과 가족이 중심이 된 사회적 농장을 운영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장애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지지에 따른 자활, 나아가 장애아동에게도 취업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는 농업의 오래된 미래가치가 재조명될 소중한 기회를 키워가겠다”라고 밝혔다.

신정순 농정과장은 “사회적 농장은 농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게 돌봄·교육·고용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라며 “쇠불리교육협동조합의 활발한 활동으로 농촌과 농업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쇠불리교육협동조합은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로 선정된 충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응환)의 지원으로 마을 학교를 운영 중이며, 2018년부터 현재까지 농촌 아이들의 돌봄 서비스 제공, 마을 주민들을 위한 풍물단과 색소폰연주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 주민들과 소통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