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군수 김돈곤)이 5일 오후 7시 온라인 ‘청년의 해’ 선포식을 갖고 본격적인 청년층 지원에 나섰다.

1부 비전 예능식, 2부 비전 선포, 3부 비전 퍼포먼스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1부 예능식에서는 ‘고깔고깔 대작전’이라는 게임을 통해 주요 청년정책에 대한 선호도 투표로 의견을 수렴했고, 2부 선포식에서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축하영상과 함께 경과보고, 김돈곤 군수의 청년정책 비전과 목표, 주요정책 설명이 이어졌다.

군은 지난해 청년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지난달 5일 청년정책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

기본계획의 비전은 ‘청양연화(靑陽年花, 청년의 삶이 꽃이 되는 청양)’이며, 청년층의 ▲경제자립 ▲생활안정 ▲문화진흥 ▲복지증진 ▲여성배려 ▲협력강화 등 6대 분야에 41개 사업을 담고 있다.

‘청양연화’는 영화와 드라마, BTS 앨범 제목에 사용된 화양연화(花樣年華)에서 따온 말로 청년층의 청양살이가 가장 아름답고 행복하길 바라는 기원을 담았다.

군은 청년들의 삶에 대한 포괄적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지난 1월 전담부서인 인구청년정책팀을 신설했고, 지난달에는 전국 기초단체 최초로 청년수당, 취업수당 지원조례 제정 작업에 들어갔다.

청년수당 지원 대상은 만 25세와 만 35세 청년이며 지원 규모는 1년 60만원이다. 만18∼45세 청년층에게는 면접 수당, 취업 성공수당, 근속 수당으로 구성된 취업수당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간제 여성일자리 활성화, 다문화여성 출산지원, 셰어하우스 공급확대, 청년창업 공유빌딩 조성, 빈집 활용 주거혜택,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 부여 등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또 육아기본수당 지급, 전월세 지원, 청년참여예산제 운영, 역량강화 바우처사업, 청년농업인 농기계 공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중장기적으로 생활안정보육수당 지원, 청년기본자산제 운영, 드림카(렌트카 비용 일부지원) 운영, 교통카드 지원, 청년희망택시 운영도 추진한다.

김돈곤 군수는 “청년의 해 선포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청양을 만들어가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청양연화 글자 그대로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청년의 삶이 바로 이곳 청양에서 활짝 꽃피우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