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 치매안심센터 5개소(음성·상당·단양·충주·진천) 선정 -

충청북도와 도 광역치매센터는 2020년 각 시·군·구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서 추진된 치매관리사업에 대한 우수기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도는 최우수기관에 음성군 치매안심센터를 선정하였고, 우수기관에 청주시 상당구 및 단양군 치매안심센터를, 장려기관에 충주시·진천군 치매안심센터를 각각 선정하였다.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의 적극적인 실현과 각 지역의 치매안심센터 기능 활성화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이번 평가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사업기간, 평가지표 등을 두 차례 변경한 바 있다.

이어 시·군과 협의를 거쳐 ▲치매안심센터 역량강화, ▲치매안심센터 서비스운영, ▲지역기반 치매관리사업, ▲시·군·구 치매 특화사업 등 4개 영역 6개 항목 15개 지표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특히 ‘20년에는 특별히 도가 지역중심의 치매관리사업 정착을 위해 각 센터별로 특화사업 추진을 요청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심사위원의 꼼꼼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음성군은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부부치매자에 대하여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사례관리프로그램(부부치매 “맞춤형 1:1매칭”프로그램운영)을 시도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단양군의 치매선별검사 무경험자를 찾기 위한 사업(1616열린치매센터)과 청주 상당구의 미술, 원예활동 등을 통해 치매환자의 인지재할을 돕고자하는 사업(딩동∼ 문화배달왔어요)도 특색 있는 사업이었다는 평가다.

충북도는 우수기관 5개소에 대하여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각 센터별로 추진된 특화사업 중 우수 사업에 대하여는 별도의 검토를 통해 타 지역으로 전파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2020년에는 치매안심센터 직원 상당수가 코로나19 지원업무로 차출되는 등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 것은 사실”이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치매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업무담당자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