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학업스트레스, 왕따, 자살… 연일 신문과 뉴스를 오르내리며 보도되는 청소년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부풀대로 부푼 청소년들의 문제는 심각합니다. 이 책은 저자가 청소년과의 상담현장에서 보고 느낀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 문제를 진단하고 그에 따른 처방을 이야기하는 자녀교육지침서입니다.

저자 마종필 선생님은 교단에서 32년 교직생활을 했습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 선생님이 상담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면서 느낀 바 청소년문제의 주된 핵심은 바로 소통법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학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관계의 소통법만 달라져도 청소년 문제를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고 본 것이지요.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대화하면 될까요? 마종필 선생님은 상담현장에서 만난 사례를 예시로 들면서 우리의 평소 대화가 얼마나 폭력적인지를 얘기하고 그에 따른 처방법을 제시합니다. 올바른 소통과 대화, 그것이야말로 관계의 회복과 청소년 문제를 막는 지름길이지요. 이 책 『자녀양육의 실제』는 십대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권하는 가정상비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가정에도 회복의 길로 향하는 훈풍이 불어오기를 소망합니다.

오늘날 부모들은 자녀와 어떤 식으로 대화하며 소통하고 있습니까? 혹시 부모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고 있지는 않나요? 저자 마종필 선생님은 상담현장에서 만난 사례를 예시로 들면서 우리의 평소 대화가 얼마나 폭력적인지를 얘기하고 그에 따른 처방법을 제시합니다. 올바른 소통과 대화, 그것이야말로 관계의 회복과 청소년 문제를 막는 지름길이지요. 이 책 『자녀양육의 실제』는 십대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권하는 가정상비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와의 관계 회복을 바라는 이 땅의 모든 부모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저자는 국문학, 한문학, 신학, 진로진학상담학을 전공하고 32년 동안 교직생활을 했다. 현재 푸른마음심리상담소를 운영하면서 각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학생 맞춤지도법, 교사역할훈련, 학생상담의 실제 등 강의를 하고 있고, 또한 각 시·도교육청 학부모교육, 시·군 학부모교육프로그램 운영, 각급 학교 학부모 교육, 청소년 진로코칭, 각 교회 자녀양육법 강의와 청소년 상담 및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자성어(漢字成語)의 유쾌한 이해와 습득을 위한 학습서 『풀어서 배우는 한자성어 Ⅰ, Ⅱ』 2권(정진출판사), 한자어(漢字語)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교재 『한자능력검정시험 교재』 5권(도서출판 고원), 교사의 희노애락을 담은 교단 수필집 『선생은 무엇으로 사는가?』(도우미출판사), 고전시가 해설집 『사연이 담긴 시 이야기』(한울출판사), 연인들의 사랑하는 마음을 우려내는 시집 『언제나 그대 곁에 있겠습니다』(행복에너지)가 있다.

작곡한 곡으로는 2013 순천국제정원박람회 성공기원 합창곡 ‘순천만의 이야기’가 있고, 작사·작곡한 곡으로는 가곡 ‘인생의 무게’가 있다.

e-mail: ma1123@hanmail.net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