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코어 근육의 단련

첫째, 코어 근육의 단련

​필라테스는 실제로 코어 근육, 허리, 복부, 고관절 및 골반 근육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에 필수적인 핵심 요소 일뿐만 아니라 무거운 물건을 가지고 다니거나 쇼핑을 하는 등

일상적인 업무에도 코어 근육은 필수적이다.

​코어 트레이닝은 신체 구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원하는 울퉁불퉁한 복근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의 모든 움직임의 기초는 코어(core) or 파워하우스(Powerhouse)활성을 기본으로 한다,

효율적인 움직임을 위한키는 바로 코어(core) or 파워하우스(Powerhouse)코어는 근막, 근육, 뼈사이로 연결되어 있다.

코어(core)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앉거나 일어서거나 걷거나 뛰거나 또는 등을 뒤로 넘기거나 앞으로 숙이는 동작들을 할 때 골반과 요추의 안정화를 위해 작용한다.

​코어(core)를 이루는 4가지 요소는

1.가슴가로근(transversus abdomins)

2.골반기저근(pelvic floor)

3.다열근(multifidi)

4.횡격막(diaphragm)

필라테스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골반중립(Neutral Pelvis)에 대한 인식이 먼저 있어야 한다.

​코어의 활성이 골반중립 자세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척추의 안정화를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연구되고 있다.

​골반의 중립자세란 무엇일까?

​골반의 위치는 앉거나 선 자세에서 전상장골극 ASIS(anrerior superior illiac spine)과 치골(pubic bone)이 지면과 수직일 때를 바로 누운 자세에서 지면과 수평일 때를 ​골반중립 이라고 한다.

​골반 중립시 코어의 활성이 좋아져 척추 앞뒤에 있는 근육들의 스트레스가 줄고 이는 허리통증과 부상의 위험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조셉필라테스는 파워하우스(powerhouse)를 강조하며 그것이 몸에 중심이라고 생각했고 필라테스는 바로 이 파워하스를(powerhouse)를 강화하도록 만들어 졌다.

​필라테스를 하는 동안 계속적으로 파워하우스를 사용하여 팔다리의 움직임을 보다 효율적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필라테스(pilates)는 대표적인 코어운동이다.

​둘째, 무릎과 관절에 무리가 없다.

​필라테스는 느리고 통제된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고, 따라서, 충격적인 스포츠 및 격한 운동을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도 이상적이다.

​셋째, 허리통증 완화

​필라테스가 허리통증의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한후 허리통증이 점차 사라지며 실제 요통 환자를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도 있을 만큼, 필라테스가 요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는 호흡 조절과 함께 골반저근 복횡근 활성과 더불어 중립 척추, 골반 및 척추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둔다.

필라테스 기반 치료법은 만성 허리통증 환자에서 연구되었으며 통증을 줄이고 장애 율을 낮추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필라테스를 했던 그룹은 동적강화운동 그룹보다 허리 통증 장애를 더욱 개선하였고 보고되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