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 대전지역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관내 초‧중‧고교생들의‘과학교육 멘토’로 나선다.

대전시는 11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해 김신호 시교육감, 과학자 70명, 학교장 70명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과학교육 멘토 자매 결연식을 맺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염홍철 시장은 인사말에서“시에서는 고경력 과학기술 활용을 위해 팀을 개설하고 중소기업기술지원 및 과학기술 자문위원을 모집하는 등 과학대중화와 인력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이번 학교 과학교육 멘토 결연에 70개교가 참여했는데 처음 시작이라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보완‧발전시켜 다른 지역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사업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원을 은퇴한 고경력 과학기술인 70명이 자매결연 학교 70곳(초35‧중20‧고15)를 방문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실험 및 실습, 현장학습 등 학생들에게 과학의 꿈을 심어주고 이공계 진학 지도활동도 병행하는 사업이다 .

교육은 초‧중학교는 분기별 1회, 고등학교는 상‧하반기 각 1회 등 연간 총 250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과학교육멘토 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 1월 과학기술인 커뮤니티센터(http://cosese.daejeon.go.kr)에 등록된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강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또 교육청 및 과학기술연우연합회, 대덕과우회와 함께 시범학교 70개교에 70명의 고경력 과학기술인을 1:1멘토로 배치했다.

시 관계자는“이번 멘토 사업으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며“올해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멘토 활동영역을 넓혀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학교 과학교육 멘토사업 이외에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사업으로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을 해결해 주는‘기술닥터제’운영, 대규모유통시설의 과학문화센터에‘생활속의 과학강좌’,옛 충남도청에서 열리는 평생학습배달강좌 및 시민대학프로그램에 과학강좌를 개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