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 이르면 오는 8월부터 대전시가 민원접수부터 처리까지 한곳에서 이뤄지는 ‘통합민원실’운영에 들어간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민생활과 직결된 민원에 대해 접수‧처리를 원스톱(One-stop)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처리시스템을 개선해‘통합민원실’을 구축한다.

그동안 민원처리는 민원실에서 서류를 접수 후 처리부서로 이송, 처리결과를 해당부서에서 민원인에게 통보하는 행태로 진행돼와 민원처리의 이원화 및 처리부서 직원의 타 업무 병행 등으로 신속한 민원처리에 걸림돌이 돼왔다.

실제 전기공사업 등록신청의 경우 신청인의 신분 및 자금, 국가기술자격증 등 구비서류 확인만으로 처리가 가능하나 관행적으로 전문사무로 분류, 해당부서 직원이 처리해왔다.

이에 따라 시는 시청 민원실(2층)을 개편에‘통합민원실’을 구축하고 각 실국별 민원 전담직원을 배치하고 8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민원처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민원을 통합민원실에서 접수자가 즉시 처리하는 개선 방침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접수자가 원스톱 처리 △업무매뉴얼 구축 △안내데스크 운영 △순번대기시스템과 개별상담 창구설치 등이다.

특히 시는 원스톱 처리를 위해 서류이송 소요기간을 없애고 신속한 처리, 접수 및 처리 일원화로 민원인 대면창구 단일화, 서류사전 검토‧접수를 위한 해당부서 방문 없애기 등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통합민원실 운영으로 시 본청 민원 430여종 가운데 130여종(30.2%)이 원스톱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돼 법정 처리기간 평균 14일에서 8일 이내로 민원처리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오는 5월까지 대상민원 확정 및 매뉴얼을 구축하고 7월까지 운영조직 및 관련 규정을 정비할 계획이다.

정관성 시 시민협력과장은“통합민원실이 운영되면 민원처리를 위해 각 실‧국을 일일이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됨은 물론 처리기한도 단축될 것”이라며“앞으로 실국의 업무에 대해 대상 민원의 선별작업 후 시험 운영 등을 거쳐 나타나는 문제점 등을 보완해‘통합민원실’가동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