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청양군수가 ‘바람직한 농사꾼’ 상을 제시하면서 청양군의 행정 노하우를 전국 지자체와 나누겠다고 밝혔다.

정부 공모사업 유치로 시작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 건축, 먹거리 종합계획, 주민자치 등의 현장경험을 공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 군수는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1월 정례브리핑을 갖고 “바람직한 농사꾼은 일기까지 공개하면서 노하우를 나눈다”며 정부 공모사업 추진사례가 전국에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에 따르면, 2019년 시작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노인 커뮤니티 케어)과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 사례는 올해 보건복지부를 통해 전국에 전파될 예정이다.

통합돌봄사업(총사업비 44억2400만원)은 건강이 취약한 홀몸노인과 병원에서 퇴원한 노인들을 방문해 의료․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군은 이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 식사 배달, 이동 지원, 방문 건강관리, 인지재활 및 운동지도 등의 직접 서비스와 다양한 연계 서비스로 대상자들의 삶의 질 개선과 부양가족들의 신체적, 정서적 부담 경감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장애인과 정신질환자 일부를 수혜대상에 포함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120세대 규모로 올해 착공되는 고령자복지주택은 임대주택과 복지시설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건축 모델이며 1~2층에 의료․복지시설, 식당을 배치하고 3층 이상에 주거시설을 두는 형태다. 입주자들의 건강관리․생활지원․문화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한 공간에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먹거리 종합정책(푸드 플랜)과 주민자치는 행정안전부와 전국 60여 지자체가 견학을 다녀갈 정도의 모범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푸드 플랜은 중소영세농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군은 푸드 플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청양지역활성화재단을 출범하고 대치면 탄정리에 127억원 규모의 먹거리종합타운을 짓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대전 유성구에 청양먹거리직매장을 개장해 농축산물 판로를 확대했으며, 전국 최초로 ‘농산물 기준가격보장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또 이달 들어 농산물에 대한 ‘군수품질인증제’를 본격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 기준가격보장제와 군수품질인증제는 지역 농업인뿐만 아니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제도적 장치다. 생산자 소득보장이 식재료 안전성과 연결되고 소비자 신뢰는 농산물 가격향상과 매출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주민자치 사례 중에서는 청양읍주민자치회 활동이 돋보인다. 이 단체는 출범 이후 보육여건 개선을 위한 장난감 은행 운영, 갈등조정 역량강화, 찾아가는 주민총회 등 신개념 주민자치를 도모해 왔다.

청양읍주민자치회는 2019년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장려상, 제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충남 동네자치 최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올렸다.

김돈곤 군수는 “현재는 과거보다 좋아졌으며 미래는 현재보다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면서 “더 나은 미래를 내 손으로 만들겠다는 다짐과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한국 농촌의 롤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