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토중학교(교장 정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텍트 시대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K-voting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이용한 2021학년도 학생회장 선거를 2021.1.4.~1.5. 양일간 실시하였다.

 K-voting 온라인투표시스템이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시스템으로 선거 장소 제한 없이 실시간으로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리 정한 시간에 맞춰 개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시도한 언텍트 방식의 학생회장 선거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내토중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학생회장 및 부학생회장 후보자들의 연설을 미리 녹화하여 학생들에게 영상으로 보여주었으며, 학생들은 자신들의 휴대폰으로 발송된 문자 URL를 통해 미리 개설된 온라인 투표소로 접속하여 투표를 하였다. 각 후보자의 공약과 포스터를 온라인 투표소에 게시를 하여 학생들이 다시 한번 후보자들과 그들의 공약을 보고 투표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내토중학교에서는 현재 모든 학교 건물에 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있었기에 가능한 투표였다. 그리고 휴대폰을 가지고 오지 않았거나 번호 변경 등으로 문자 URL를 받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오프라인 투표소를 마련하여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내토중학교 정진 교장은‘선거와 투표는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중요한 교육활동 중의 하나인데, 새로운 방식의 선거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민주 역량이 제고되기를 바란다.’고 하였으며, 선거관리위원인 이서원 학생은‘온라인으로 처음 시도하는 투표라 준비과정은 오프라인 선거보다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실시하여보니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되는 등의 장점이 있었다.’고 하며 ‘처음 시도한 새로운 방식의 선거에 선거관리위원으로 참여하여 보람있었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