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백 제작의 이론적 개념에서부터 실전기술, 공장 운영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가죽공예인들의 길잡이가 되어 준 국내 최초의 핸드백 제작 실전 총서

바야흐로 handbag 산업은 현대 가죽공업과 패션산업의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핸드백은 이동 시 물건을 담는 실용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동시에 옷 및 액세서리와 어울려 개인의 개성 발산과 아름다움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명품’ 브랜드의 가치 역시 그만큼 높다. 하지만 여러 유명 브랜드의 화려한 명품 핸드백이 우리나라 기업들에 의해 OEM식으로 제작되어 브랜드를 달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다.

이 책 『핸드백 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는 1970년 핸드백 제작 업계에 입문하여 장인으로서, 경영인으로서 쉼 없이 활동하였고 현재는 핸드백 제작연구소 줌치(ZOOMCHI)의 대표로서 핸드백 제작 관련 취미생활인과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는 한편 동명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 시대의 기술 전수에도 힘쓰고 있는 최진교 대표가 30년이 넘는 완숙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에 써낸 핸드백 제작 전문서로 많은 독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2021년 1월 새롭게 재판 출간된다.

최진교 대표는 세계의 명품 브랜드 기업에 제품을 납품할 수 있을 정도로 수준 높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가죽공예 및 핸드백 산업에 뜻을 둔 많은 이들이 입문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련 전문 기술 서적이 전무하고, 공방에서 일 대 일 도제식으로 기술을 전수받는 정도에 그치는 업계의 현실을 변화시켜 보고자 이 책을 기술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뜻을 담은 이 책은 2012년 당시 업계에서 선풍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많은 핸드백 공예인들의 지침서이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바 있다.

『핸드백 제작 기술의 이론과 실제』는 handbag의 개념과 제작에 관한 기본 이론에서부터 실물 제작 기술과 공정, 나아가 핸드백 제작 공장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 이론과 관리 기술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1부에서는, handbag의 개념적 이론, 분류와 구조에 대한 상식, 구성에 대한 design이론 등을 다루고 있으며 제2부에서는, attern제작에 대한 이론과 실기, 그리고 실제로 제품을 제작하는 실물제작 기술과정을 공정 별로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며, 원가계산, loss및 labor cost 책정 요령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제3부에서는, main생산 운영관리에 대한 요령과 생산line system의 기술공정관리 및 생산기법에 대하여 공정 별로 체계 있게 정리하였고, 제4부에서는 원부자재관리 및 제조과정공정에 대한 설명과 특성을 품목별로 세분화하여 실무수행에서 실질적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제5부에서는 생산line구축요령과 작업대 및 기계설비, 조명시설 등에 대한 설계와 각종 기계목록에 관한 사용요령 등 공장개설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들을 요약 정리했다.

최진교 저자

저자는 1952년 경남 사천태생으로, 1970년 handbag업계에 입문하여 내수 및 수출기업에 종사하며 handbag제품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두루 섭렵하고, 생산업체를 다년간 경영하기도 했으며 최근까지 해외 수출기업에서 생산 및 상품개발에 관한 전반적 기술관리를 위한 전문경영인으로 종사하였고 현재는 취미생활인 및 전문직종인을 양성할 목적으로, 핸드백제작기술연구소 ‘줌치’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사회경력>

•1988년 한국청년회의소 동대문지구 이사 역임.

•1990년 동대문 구정자문위원 역임.

•1992년 한국 BBS연맹 상임이사 역임.

e-mail : jkchoi70@daum.net

줌치 핸드백제작기술연구소 홈페이지 www.zoomchi.co.kr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