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연상)는 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이하 수능) 전날인 12월 2일 9시부터 3일 시험 종료 시까지 ‘119수능대비 특별상황실’을 운영한고 밝혔다.

특별상황실은 도 구조구급과장을 실장으로 상황관리반, 구급이송반, 안전대응반 등 3개의 반으로 구성되어 이송지원 신고접수, 자가격리자 긴급후송, 응급상황발생 시 약식통제단 운영 등 임무를 담당한다.

올해는 수험생 상황별로 ▲일반(무증상) ▲자가격리(유증상) ▲확진자로 구분하여 별도 시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가격리 수험생은 필요 시 누구나 119로 신고해 시험장 이송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발열·호흡기 증상 등 건강 이상이 있어도 119로 신고해 이송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각 우려 등으로 교통편을 요청하거나 시험 도중 환자가 발생할 경우에도 신속 이송을 지원한다.

또한, 충북소방은 시험 당일 자가격리자 등 별도 수험생을 위한 시험장이 설치되는 청주, 충주, 제천, 옥천 등 4개 지구에 음압 119구급차등을 추가로 배치하여 응급상황이나 긴급 이송지원 요청 시 신속히 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수능 당일 도내 12개 소방관서에서 약식통제단 가동을 준비한다. 전 직원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주요 사고 발생 시 소방관서장이 현장을 직접 지휘한다.

화재경보기 오작동에 대한 조치사항을 사전에 안내해 듣기평가 등 시험시간에 소음으로 방해받지 않도록 한다. 시험일 영어영역 듣기평가의 원활한 실시를 위해 시험장 주변 소방차량의 출동 사이렌의 취명을 자제하고 긴급하지 않은 소방헬기 운항은 일시 중단한다.

김연상 소방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수험기간을 보낸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시험 종료 후에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강화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