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인력 수요가 집중되는 수확기 일손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농촌 인력 중개센터를 2021년 상반기부터 집중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올해까지 농협중앙회와 함께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던 체계를 내년부터 지자체 중심 사업으로 개편하면서 제천시는 해당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농촌인력중개사업’은 농업 분야에 특화된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 해소하기 위해 농촌 인력 중개센터를 설치, 농가와 구직자 간 인력중개 등을 하는 사업이다.

시는 내년도 농촌인력중개를 위한 영농작업반 구성을 위해 농작업자 및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일자리 참여 인원을 상시모집하고 있으며,

우선 모집은 12월 31일까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 받고 있다.

일자리 참여자에겐 농가에서 지급하는 임금 이외에 교통비 및 숙박비, 영농작업 반장수당 등이 추가로 지급되며, 단체 상해보험 무료가입을 지원한다.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도 마련했다.

농 작업 경험이 적은 구직자의 경우 숙련자와 함께 영농 작업반을 편성해 농가에 배정하며,

일자리를 제공한 농가에는 현장 실습 교육비를 하루 2만원씩 최대 3일간 별도로 지급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농촌인력 수급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역점 과제로 설정하고 발 빠르고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농촌의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적기에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제때 농작물의 재배 및 수확을 할 수 있게 해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