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2020 북극협력주간(Arctic Partnership Week 2020)이 오는 12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북극협력주간’은 2016년부터 시작되어 5회째 부산에서 개최되는 국내 북극 관련 최대규모의 국제행사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외교부(장관 강경화)가 주최하고 KMI와 극지연구소가 주관한다. 국내외 북극 전문가들이 모여 북극 관련 정치·경제·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북극 현안을 논의하고 토론하는 학술행사이다.

2020 북극협력주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북극협력(Arctic Cooperation in the Post-COVID Era)’을 주제로 ▲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8일 ‘정책의 날’ ▲9일 ‘과학기술의 날’ ▲10일 ‘해운의 날’ ▲11일 ‘시민의 날’로 정하여 분야별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는 달리 일반시민들도 즐길 수 있는 ▲극지상식 골든벨 대회 ▲시민극지강좌 ▲북극 사진전과 같은 다채로운 시민 행사가 마련되어, 극지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과 일반시민들의 많은 참여가 예상된다.

▲극지상식 골든벨 대회는 북극협력주간 홈페이지를 통해 북극협력주간이 개최되는 5일 동안 매일 참여할 수 있다. 최종 남은 사람에게 1/N 방식으로 상금 및 기념품 등도 지급할 예정이다.

▲시민극지강좌는 일반인에게 생소할 수 있는 극지를 ‘북극의 숨겨진 이야기들’, ‘사진 속 극지이야기’라는 주제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다.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되는 북극 사진전은 1~6회 극지사진 공모전 수상작 중 우수 작품 40점을 선발하여 선보인다. 국내 최대규모 북극 관련 행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행사 기간 부산시청 도시철도 지하통로에서 전시되어 시너지효과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번 북극협력주간 행사의 자세한 일정은 북극협력주간 홈페이지(www.apw-kore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내일(18일)부터 사전 등록이 가능하다. 사전등록 및 의견등록에 참여한 사람에 한해 추첨을 통해 기념품 등도 배부할 예정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북극 관련 최대규모 국제행사가 올해도 부산에서 열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특히 올해는 시민참여 행사가 많은 늘어난 만큼, 시민분들께서 많이 참여하시어 북극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