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이 2일부터 읍·면별 주민자치회 위원(읍 30명, 면 25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내년도 1월 출범 예정인 주민자치회는 자문기구 역할에 머문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 실질적인 권한과 대표성을 가질 민·관 협치 기구이다.

주민 스스로 세운 사업계획을 주민총회를 통해 결정하고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등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실현을 목표로 한다.
전국 110개 시·군·구 626개 읍·면·동에서 시범실시 중이며, 증평군은 시범실시 없이 내년 1월부터 전면 실시하게 된다.
전면실시는 충북 최초다.

공고일 현재 만 19세 이상으로, △해당 읍ㆍ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 △「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영주의 체류자격을 취득한 외국인으로서 해당 읍ㆍ면의 외국인등록대장에 올라 있는 사람 △ 해당 읍ㆍ면에 주소를 두고 있는 사업장에 근무하는 사람 △해당 읍ㆍ면에 소재한 각 급 학교의 교직원, 기관 또는 단체의 임직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자치분권대학 증평캠퍼스 교육(12.2.~12.9.)도 4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며, 내달 중 교육을 이수한 자에 한해 공개추첨을 거쳐 위원을 선정할 방침이다.
읍·면 별 세부 일정은 군 홈페이지 고시공고(www.jp.go.kr)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증평군 자치분권협의회(공동위원장 전광식 증평군 부군수, 이민규 충북대 교수)는 2일 증평군청 소회의실에서 2020년도 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민자치회 출범 준비와 자치분권대학 증평캠퍼스 운영 등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논의가 오갔다.
증평군 자치분권협의회는 지난 2017년 12월 출범한 거버넌스 조직체로, 학계·언론계·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자치분권에 관한 시책 개발과 협력체계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