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0월 20일(화)부터 10월 22일(목)까지 3일간 비대면 화상연수로 관내 초·중·고 교원 292명을 대상으로「2020 온라인 교육과정 전문가 그룹 양성 심화과정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사가 곧 교육과정이다.’라는 주제로 지역, 학교,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디자인할 수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신장 및 교육과정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단계적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사전 제작한 동영상 및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 강의로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의 주 강사는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소장’으로 이틀간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특강이 진행되며, ‘미래 교육의 방향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디자이너 되기, 코로나 대응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등교-원격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방안 등을 공유한다.

 아울러, 3일 차에는 학교급별, 분임별 주제를 나누어 교육과정 편제의 실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적용 방안 등에 대하여 연수강사 및 참여자 간 활발한 토론 및 수업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수 참가자들에게 교육과정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코로나 19로 바쁜 학교생활 중 연수에 적극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열의에 감사드리며, 교육과정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는 뜻깊은 연수가 되길 기대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