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와 특허청, 춘천시가 공동주최하고 강원도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제5회 강원 과학기술대축전이 10.22.(목)~10.31.(토)까지 열흘간 전용 홈페이지(www.gstipr.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강원과학기술대축전은 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과 병행하여 개최하며, 개막식 및 주요행사는 최소한의 인원이 참가하는 오프라인 행사로 춘천「아니마데끄」공연장에서 개최된다.

 도내 기관 및 기업의 우수기술 홍보관, 지식재산 기반 투자 기회 마련, 사이언스 버스킹 등 다양한 과학기술 체험 및 참여행사들로 구성하였다.

 행사 첫 날인 10.22.(목) 개막행사는 오후 2시부터 춘천「아니마데끄」에서 코로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가하는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데, 전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실시간 생중계한다.

 개막식에서는 금년도「강원도 과학기술대상」,「지식재산 유공자」,

「창의 아이디어 및 디자인 공모전」등에서 선정되거나 입상한 수상자들에 대해 시상하며,

특히 랜선 참가자 25명이 함께하여 직접 수상자를 공개하고 축하해 주며, 깜짝 퀴즈 및 추첨을 통해 온라인 시청자에 대한경품을 증정한다.

 마지막 순서로는 4인조 혼성 팝페라 ‘아클레시아’의 축하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개막식에 앞서 오전 10시~12시에는

「지식재산(IP) 모의투자 오디션」에서 도내 지식재산 특허기술 보유 6개사가 참여하여 투자유치 홍보활동(IR)을 펼치고,

 개막식 이후 오후 3시~6시까지는

「지식재산 기반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전략」에 대한 특강과 도내 대학생들이 참가하는「지식재산 지역인재 PR경진대회」가 열린다.

 또한 오는 주말(10.24.토~10.25.일)에는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과학쇼쇼(과학 매직쇼), 과학송송(과학과 음악의 만남:뮤직컬), 과학톡톡(일상속의 우리가 모르는 과학이야기) 등의 매우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지며, 특히 10.25(일) 오후 2시~4시까지 “인간을 위한 로봇의 쓰임새”(한양대 한재권 교수), “스마트 신인류 시대, 플랫폼 구축전략”(성균관대 최재봉 교수) 등의 과학 특강이 있다.

 이와 더불어 행사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참가하는 다양한 퀴즈 및 경품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과학체험키트를 행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만들기 시연”을 보고 제작하여 응모하는「방구석 과학체험 키트」를 비롯하여, 「미래과학 미술왕」선발대회,「컬러링 챌린지」등이 있고,

행사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소문내기 이벤트」,「우리동네 스타기업 찾기」,「참여 인증하기」등이 있으며, 10. 31.(토)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홈페이지에는 도내 최우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는 「온라인 기업 전시관」을 비롯해서「지식재산 홍보관」,「창의 아이디어/디자인 전시관」, 도내 대표 과학시설을 소개하는「랜선 과학 나들이」등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우병렬 경제부지사는

 오프라인에서 개최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으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행사가 가지는 장점을 강조하며,

전국에서 강원도 과학기술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첫 온라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강원과학기술대축전이 한 단계 발전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