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천초등학교(교장 김남호)는 10월17일과 18일 양일 간 환경교육 연구학교 수업 공개의 일환으로 ‘2020. 온라인 방구석 환경축제 [온그린 큰잔치]’를 개최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양질의 환경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직원들의 마음이 한 데 모여 이루어졌다. 특히 가정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아이들이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게 하고자, 교사들은 주말 수업도 마다하지 않았다.

 남천초등학교는 현재 환경교육 연구학교 운영 1년차이며 동시에 초록학교를 2년째 운영하고 있다. 울창한 잣나무 숲을 학교의 자랑으로 지니고 있고 널찍한 텃밭과 뒤뜰을 보유한 환경적 이점을 살려 그 어느 학교보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데에 관심이 많다. ‘온그린 큰잔치’ 역시 이러한 환경교육의 일환으로 계획되었다.

 ‘온그린 큰찬치’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적극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새로운 방식의 원격 수업 대축제이다. 교사들은 각자 자신만의 환경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가정에 온라인으로 안내하여 희망하는 수업 2가지를 들을 수 있도록 사전 신청을 받았다. 신청 결과에 따라 각 교사들이 준비한 수업 준비물 꾸러미를 각 학년 등교일에 전달하여 미리 가정에 배부하였고, 학교 홈페이지에는 각 수업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ZOOM 주소를 올려놓아 자신이 신청한 수업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철저한 사전 작업과 안내⦁홍보에 학부모들의 적극적 참여가 더해져, 모두가 만족할 만 한 수업 축제가 되었다는 평가이다.

 이를 기획∙총괄한 연구부장 김태훈 교사는 “비대면 수업이 점차 자리를 잡아가는 시점에 수업 공개 방식의 변화를 시도해보는 것도 새로운 도전이 되겠구나 생각했다. 교육공동체 모두가 적극 참여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올해 첫 수업공개를 하는 손진선 초임교사는 “환경 교육 자체로도 의미가 있는데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실시간 원격 수업을 준비한 것이 무척 뿌듯했다.”고 말했다. 3학년 학부모는 “환경 위기는 코로나19 못지않게 심각하다. 학부모들에게도 환경 교육에 동참할 기회를 제공하고 각성할 계기를 주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