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산업고등학교(교장 지형근)는 12일(월)부터 13일(화)까지 2일깐 ‘2020학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취업역량강화캠프’를 3학년 도제부 학생을 대상으로 교내에서 실시하였다.

취업역량강화캠프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진행되었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시스템의 이해, 미래 4차 산업 체험, 시대가 요구하는 성공인의 자세’ 등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탐색 및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1일차 교육의 주된 내용은 ‘미래의 4차 산업 체험’을 슬로건으로 ‘로봇’을 활용한 조별배틀대회, 앱 개발을 통한 사물 인터넷제어(IoT), VR/AR을 이용한 가상세계 만들기 등의 체험을 통해 미래의 직업군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2일차에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및 중소기업 이해, 직장예절(언어), 강점카드를 통한 자기발견,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상등의 연수를 통해 취업 성공을 위한 자신만의 취업목표를 설정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조별 업무분장을 통한 조직역할 활동을 해봄으로써 조직 내 직장인 마인드, 협동, 배려정신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사례중심의 안전교육을 통해 산업현장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2017년부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제천산업고등학교는 현재 기계과 2학년(18명), 3학년(19명)으로 두 학급을 도제반으로 편성하여 제천, 충주, 진천, 음성 산업단지 소재의 12개 기업과 협약을 맺고 도제학교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제천산업고등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 힘든 시기지만, 도제반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2021년 참여기업 모집 및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