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이 지난 13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0년 도정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차지하면서 2년 연속 수상해‘혁신 선도 지자체’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혁신 우수사례를 공공부문에 공유하고 도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해 개최된 이날 대회에서‘전국 최초 기록관 중심의 라키비움 조성’을 우수사례로 발표해 장려상의 영예를 안았다.

군은 신축 기록관을 기록관(Archives), 도서관(Library), 박물관(Museum)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인 라키비움(Larchiveum)으로 조성해 주민대상 문화서비스 공간을 확충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부서 간, 지역주민 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예산 확보는 물론‘주민이 주인이 되는’기록문화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행정기록과 주민기록의 균형적 보존 및 활용을 위한 공간으로 2019년~2023년까지 5년간 추진하는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의 거점 허브센터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향후 주민 주도의 마을별·단체별 기록을 보존·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디지털 증평기록관’을 구축해 온·오프라인 증평기록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홍성열 군수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시책 추진을 통해 행복하고 안전한 증평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