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오늘(14일) 오후 2시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이효 ㈜노바인터내쇼널 대표이사와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바인터내쇼널 부산 복귀 투자를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노바인터내쇼널은 강서구 연구개발특구에 ▲친환경 신발 제조 및 기술 연구 개발을 위한 본사, R&D 센터, 생산공장을 건립하고 ▲총 23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총 163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하고 ▲생산량의 95% 이상을 수출할 계획으로, 향후 부산시 일자리 창출과 수출 물동량 증가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1994년 부산 사상구에 설립된 ㈜노바인터내쇼널은 신발 완제품과 신발 부자재(끈, 깔창 등)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으로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현재, 미국 타임지가 ‘세상에서 가장 편한 신발(world’s most comfortable shoe)‘을 판매하는 ‘올버즈(Allbirds)*’사에 메리노 울소재 신발을 전량 독점 공급하고 있다.

* 올버즈(Allbirds) : 2015년 설립,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친환경 신발 판매 기업, 기업가치 14억 달러(약 1조 7천억원)의 미국 유니콘 기업으로 신발계의 애플로 불림

신발산업은 부산의 대표 주력산업으로 국내 신발기업의 45%*가 소재하고 있는만큼 지역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붕괴, 소비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산은 전국신발업체수의 44.7%(198개), 종사자의 48%(10,157명), 출하액의 33.2%(8.3천억원) 차지

위기 속에서도 ㈜노바인터내쇼널은 국내 공급기업과 협업하여 국내 최초 친환경 울원단 제직 기술을 개발했고,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울 원단의 100%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국내 공급망을 형성한 ㈜노바인터내쇼널은 친환경 소재 신발*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친환경 신발 매출액 2015년 대비 약6배 급증 : (’15) 95억원→(’19) 535억원

㈜노바인터내쇼널은 그간 원자재 국내 공급 가능, 생산시설 스마트화, Made in Korea 브랜드 활용 등 국내 생산 환경 이점이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 생산시설의 부산 복귀를 희망해왔다. 하지만, 초기 대규모 자금 투입과 신발 제조 가능한 부지 확보 등 부산 복귀 투자 결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이에 부산시는 즉각 비상경제 회의를 소집하고 ‘유턴기업 지원대책’을 개선하였다. 부산시는 ▲투자진흥기금 조례 개정을 통해 유턴기업 보조금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최대 15억→300억)하고, ▲‘첨단기술·제품 인증을 통한 입주업종 제한완화 특례제도’를 활용해 연구개발특구 내 부지를 공급해 ㈜노바인터내쇼널의 부산 복귀를 유도하였다. 이는 부산시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규제 특례를 적극 추진한 첫 사례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신발업계 대부분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현실에서 100% 국내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외에서 국내로 생산기지를 유턴한 것은 리쇼어링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며, “향후 ㈜노바인터내쇼널이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최고의 친환경신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