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2017년 10월 30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통신사 기록물’이 2021년 문화재청 세계기록유산 홍보 지원 및 활용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세계기록유산의 역사적 가치와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이를 국가대표 문화상품으로 활용하기 위해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이번 공모결과에 따라 부산시는 세계기록유산 ▲‘홍보 지원사업’으로 국비 2억8천5백만 원 ▲‘활용프로그램 사업’으로 8천4백만 원을 확보하게 되었다.

먼저, 부산시는 ‘홍보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외에 분산된 ‘조선통신사 기록물’ 111건 333점을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여 부산을 ‘조선통신사 기록물 디지털 플랫폼’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게 함으로써, 전 세계인이 온라인으로 조선통신사 기록물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디지털 아카이브: 각종 정보나 지적 자원을 디지털 정보로 바꾸어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일종

또한, ‘활용프로그램사업’으로 조선통신사의 옛 발자취를 탐방하는 연고 지역 역사기행, 화원 체험 등 조선통신사의 가치를 ‘스토리텔링’하는 문화콘텐츠를 발굴·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와 (재)부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동수)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확산으로 당초 5월에 개최될 계획이었던 ‘조선통신사 축제’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3주년 기념사업’으로 변경하여, ▲기획전시 ‘평화의 사절단, 조선통신사’ ▲등재 3주년 기념 축하 한·일 공동메시지 ▲대학생 대상 온라인 논문 공모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유산팀(☎ 051-745-72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