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0년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에 ‘부산 공공건축 혁신의 옷을 입히다’라는 작품으로 참여하여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혁신행정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은 공공건축물 수준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정책으로,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한 기관 및 부서를 선발하여 표창하고 그 성과를 전국에 널려 공유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공공건축 건축기획 전담부서인 ‘총괄건축기획과’를 신설하고 개방직 국장을 선임한 뒤 공공건축 혁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해 개정된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맞춰 전국 최초로 ‘부산시 공공건축심의위원회’를 신설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설계 공모 선진화를 추진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발굴하는 데 앞장섰다.

또한, 올해 6월 광역시 최초로 ‘지역공공건축지원센터’를 설치함으로써 공공건축 건립에 있어 부산의 지역성과 사업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김민근 부산시 건축주택국장은 “시민의 삶과 밀접한 공공건축물이야말로 시민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라며 “부산시가 공공건축의 혁신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