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은 1일 영상회의로 열린 9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해 행정이 한 발 먼저 관련 기술을 도입·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에 대한 예측은 각자 달라도 포스트코로나 시대는 전과 완전히 달라질 것이란 의견은 일치한다”며 “이는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돼도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허태정 시장은 “무엇보다 신기술에 기반을 둔 비대면과 언택트 사회현상이 대두될 전망”이라며 “이처럼 급변하는 상황에서 회의, 의사결정, 시민소통 등 행정 전반이 시대변화에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도록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허태정 시장은 “각 실국은 코로나 시대에 적용되는 소통과 의사결정이 사업추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논의하고 좋은 사례를 새롭게 적용, 다른 부서로 전파될 수 있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이어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단과 소통 기회를 늘려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게 힘쓸 것을 당부했다.

 허태정 시장은 “시의원은 시민의 대표자임을 명심하고 소관 상임위와 업무자료를 공유하고 미리 소통하며 이해시켜야 한다”며 “다급한 상황에 직면해서나 의원 요청에 따른 소극적 태도로 소통하지 말고 보다 발전된 관계로 협조하라”고 말했다.

 또 이날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책사업이 지연·정지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존 업무 진행에 대한 홍보가 현저히 줄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꼭 할 일은 멈춤이 없어야 하는 만큼 시민에게 사업 진행상황이나 변화된 내용을 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허태정 시장은 “그동안 많은 노력으로 내년 예산안 국비반영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아직 미반영 된 사업도 여러 개 있다”며 “포기하지 말고 마지막까지 국비가 반영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는 근성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이날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 대응 자치구와 협력 강화 등 현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