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8월 28일부터 3주간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장·교감을 대상으로 학교혁신 문화 확산을 위해‘2020학년도 학교관리자 역량 강화 원격연수’를 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원격연수는 학교관리자의 민주적 학교 운영을 위한 마인드를 제고하고 수평적 회의 중심 학교 운영을 통해 구성원의 자율권을 확대하며 학교자치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제작되었다.

 연수 주제는‘민주적 학교란 무엇인가?’이며, 제1장 학교 운영 혁신, 제2장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제3장 공동체 문화 구축 및 운영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에서는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을 구현하고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상호 존중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제2장은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과 참여와 협력의 배움중심수업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3장에서는 교육공동체 참여와 협력에 기반을 둔 학교자치 활성화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이번 연수자료는 학교관리자들이 민주적 학교를 운영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도록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하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등 그동안 혁신학교를 운영해 온 혁신학교 교원들의 경험을 담아 제작하였다.

 대전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연수로 학교관리자들이 민주적 리더십을 가지고 교육 주체의 평등한 관계를 정립하여 소통과 참여에 바탕을 둔 민주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