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8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원 코리아 피스로드 2020 충청남도 통일대장정’에 참석해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원 코리아 피스로드 통일대장정은 세계 분쟁·갈등 해소 및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국제 규모의 행사로, 전국에서 행진·자전거 종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내 행사는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충남도지회가 주최·주관하고, 도와 통일부, 행정안전부 등이 후원한다.

양 지사와 도의회 부의장,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충남도지회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평화메시지 낭독, 통일의 노래 및 만세 삼창, 자전거 종주, 참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통일대장정 행사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자전거 종주팀 출정식을 갖고, 도청을 출발해 홍주의사총까지 8㎞ 구간을 자전거로 종주했다.

홍주의사총에서는 조선 말기 홍성 지역에서 의병 운동을 전개하다 희생된 항일의병들의 넋을 기렸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평화와 통일을 향한 대장정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많은 이들이 함께하는 이번 대장정이 한반도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한반도 전역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반목과 갈등, 이념의 대립으로 고통 받고 있는 냉전의 비극을 끝내고, 통일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단기적으로 도움을 주면서도 중장기적으로 상호 이익을 공유하는 선진적인 대북 교류 모델을 만들겠다”면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보건과 의료 분야의 대북 교류 사업에 협력 기회를 늘려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피스로드는 전 세계 130개국이 참여하며, 국내 자전거 종주는 오는 28일 파주 임진각에서 마무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