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익희)가 최근 일조량부족과 지속되는 강우로 딸기육묘 후반부에 병 발생이 증가할 가능성에 대비해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딸기는 영양번식을 통해 어미묘에서 자묘를 받는 육묘기간(3월~9월) 중 탄저병과 시들음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육묘기에 감염될 경우 9월 딸기 정식 이후 비료 투입 시 뒤늦게 병반발생이 급증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로 인해 딸기밭 전체에 피해가 발생하여 뽑아내는 경우도 상당수 발생할 수 있다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육묘기에 흐린 날이 연속될 경우를 대비해 3-4일 간격으로 예방적 방제를 실시하고, 계통과 작용기작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현장에서 딸기의 어미묘와 자묘 또는 자묘와 자묘에 연결된 런너를 분리하거나 잎을 제거할 때는 맑은 날이 좋고, 절단 가위는 알콜에 수시로 소독을 해야 한다.

관수 직후 작업을 할 경우에는 관부와 줄기에 습도가 높아져 병 발생 전염률이 높아지므로 절단작업 후에 관수를 실시해야하며, 침투이행성 살균제를 살포해 병해충 예방을 철저히 해주는 것이 무병묘 생산에 좋다.

육묘기간 중 8월에 집중적으로 화아분화를 유도해야 촉성딸기를 11월 중 조기 수확할 수 있으며, 8월 중 조기정식할 경우 고온기로 병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미분화묘를 정식할 경우에는 1화방 출뢰 및 개화가 불균일할 수 있으므로 9월 10일 전후로 적기정식 해야한다.

시는 해당지역의 도 농업기술원 또는 농업기술센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현미경을 활용한 화아분화 검경기술을 활용, 화아분화 단계별 진행을 확인하여 정식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권고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 12월에는 킹스베리, 비타베리 등 신품종 보급과 재배단지 육성을 위해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조직배양묘를 보급할 계획”이라며 “계속해서 딸기의 프리미엄화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고품질의 딸기를 생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