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박물관은 올 초,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여 공모하는「2020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박물관 백세인생_우리가 힙트로!’」국비지원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프로그램을 7월 24일부터 개최한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 기획한 어르신 문화프로그램「박물관 백세인생_우리가 힙트로!」는 최근 몇 년에 걸쳐 대중들에게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복고문화(레트로, Retro)를 옛 것을 수집하고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인 박물관과 연관지어 어르신들의 지나간 문화와 시간에 대한 향유와 이해를 돕고 향수를 작품 활동으로 승화 할 수 있는 복고풍 공예 작품활동과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전통적인 스타일의 공예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레트로 스타일의 소품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지며 박물관에 전시된 소품이나 전시품의 문양과 숲 박물관 속 여러 가지 식물과 꽃의 모양을 활용한 장식도 함께 활용 될 예정이다.

5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인원을 모집한 결과 20명 정도 신청 완료 되었으며 수업은 7월 24일~12월 11일까지 일주일 1회 수업 총 25회가 진행된다. 수업이 완료된 이후에는 연말 작품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박물관 교육담당자는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3월 예정이던 프로그램 일정이 지연되다 시작된 만큼 참가자들의 안전과 원활하고 알찬 프로그램 진행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지역 시니어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문화 활동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 라고 이야기를 전했다.

한편 속초시립박물관은 2020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국비 사업에 선정되어 하반기부터 초등학생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 할 예정이며, 여름방학 어린이 문화학교 운영 등 향후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속초의 문화예술교육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