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대면 교육이 어려운 현재, 서울시는 문화예술교육을 받는 시민들이 교육시설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도록 하고자 장애 청소년 미술교육, 아동·청소년 예술영재 교육 등 기존 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진행한다. 이 외에 유아 및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도 온라인과 현장 교육을 병행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장애 청소년 미술교육’은 발달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재능 있는 전문 예술인을 발굴하기 위하여 연령별·수준별 8개 반으로 나누어 온라인 실시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 불편함이 없도록 학습재료를 개별 배포하여 교육생들이 집에서도 현장 교육과 유사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수업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예술영재 교육’은 저소득층 음악·미술 영재 학생을 발굴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서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ZOOM 등)을 활용해 1:1 수업 및 학생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한다.

수업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오프라인 수업과 같이 댓글 문의 등 실시간 소통 및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생애초기 영·유아 대상 맞춤형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으로 온라인 프로그램을 별도로 개발하여 현장 교육과 병행하여 실시 예정이다.

현재 4개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오는 8월부터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총 24개 지역 문화공동체의 문화예술 체험·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도 온라인과 현장 교육을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서울시가 연극, 미술, 시각예술, 음악, 무용, 뮤지컬, 영화, 사진 공예 등 문화예술 분야 15개 장르의 24개 단체 선정해 총 520백만 원을 지원하고 각 단체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서울시는 초중고 및 특수학교 390개교에 ‘국악 분야 예술강사’ 238명을 파견하여 국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현재 코로나19로 학교 수업이 진행되지 못함에 따라 국악교육도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수업 등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문화예술교육과 함께 시민 누구나 문화예술을 직접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통합문화이용권’을 지원하고 있다.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지원금액과 대상이 확대되어 보다 많은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올해 ‘문화누리카드’는 29억 원의 예산을 추가 편성하였으며, 지원대상도 당초보다 17,425명이 확대되었다.

이 외에 서울시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교육 프로그램별 운영 기관·시설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김인숙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민 여러분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언택트 시대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제공하여 시민들이 양질의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