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오늘은 전병호 가자연세병원 병원장을 모시고 관절건강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먼저 인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64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불교공뉴스 독자 여러분, 충북 옥천 출신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전병호 입니다. 오늘 이런 인터뷰를 통하여 인사를 드리게 되어 너무 반갑고 감사드립니다.

[질문 2] 전병호 가자연세병원장께서는 충북 옥천이 고향이라고 들었습니다.
동향이라서 그런지 매우 가깝게 느껴집니다. 먼저 가자연세병원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가자연세병원은 연세대학교 세스란스병원, 관절척추전문병원 출신의 오랜 노하우와 임상 경험을 쌓은 전문의들이 부위별 전담하여 진료하는 정형외과/신경외과 병원입니다. 비수술을 최우선으로 단계별, 최소 침습, 기존관절 최대보존을 원칙으로 하는 환자중심의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급 장비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하고 있으며, 퇴원 후까지 생각하여 체계적인 재활 프로그램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희 가자연세병원은, 환자에게 꼭 필요한 치료만 실시할 것, 질환과 치료과정에 대하여 쉽고 자세하게 안내할 것,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진료할 것, 환자와 소통하고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 이웃을 위한 사랑을 실천할 것이라는 이념을 가지고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점에 이어 김포점을 2017년도에 오픈하였으며, 정형외과/신경외과 외에도 검진센터 운영, 영상의학센터 운영, 물리치료센터와 도수치료센터 운영과 함께 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구성으로 원활한 협진 및 안정적인 시술/수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민들과 타향에서 고생하는 고향 분들을 위한 병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3] 듣고 보니 가자연세병원이 어떻게 성장해왔고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환자들이 매우 궁금해 하는 관절 질환을 설명해주시지요.

대표적인 정형외과/신경외과 질환이 있습니다.

정형외과는 크게 어깨관절, 무릎관절, 수/족관절, 고관절, 척추 로 나눌 수 있으며 발생할 수 있는 질환 또한 다양합니다.

오늘은 요즘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척추관 협착증과 반월연골손상 질환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흔히 퇴행성 질환이라고 하면 무릎을 생각하시는데요, 척추질환에도 퇴행성 질환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화로 생기는 것이 척추관 협착증이라는 퇴행성 질환이 있습니다.

척추협착증 원인으로는 첫 번째로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지는 것을 들 수가 있고, 두 번째로 노화에 의해서 인대나 뼈 그리고 뒤에 있는 근육들이 커지게 되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현상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척추점막이 붓게 되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보통의 디스크 증상이랑 차이가 있습니다.

증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눌 수가 있는데 보통 초기에서 디스크와 서로 감별이 가능합니다. 척추협착증 같은 경우는 허리를 구부렸을 때와 가만히 앉아서 쉬게 되면 통증이 완화되는 반면에 디스크 증상의 경우에는 어떤 특별한 자세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통증이 동반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중기, 후기로 가서는 둘 다 비슷해지는데, 오래 걷게 되면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통증이 심해져서 걸을 수 없을 정도의 그런 보행에 어려움이 올 수 가 있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밤에 주무실 때 다리 쪽으로 방사통이나 저린감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통증이 심하게 오게 되면 수면장애까지 동반되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가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과 디스크 같은 척추질환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병원에서의 치료가 수술 후에 회복기간을 오래 가져야 하거나 절개범위가 넓을 것 같아 우려하시는데, 대부분의 척추질환 치료는 비수술 치료로 많이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경치료, 도수치료, 그리고 인대를 강화해주는 프롤로 치료라든지, 풍선 신경 성형술 등의 치료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척추관 내시경이 많이 발달되어 양방향 척추내시경으로 치료를 할 수가 있는데요, 양방향 내시경 수술은 미세한 내시경을 척추관 안으로 집어넣어서 그 병변이 된 여러 척추 부분 자체에 광범위한 감압술을 시행함으로써 척추가 눌리고 압박된 부분을 풀어주고 그로 인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치료입니다.

이런 양방 내시경을 하게 됨으로써 치료 자체가 거의 수술치료에 준하는 큰 효과를 볼 수가 있고, 그리고 수술 후에도 회복이라든지 일상 생활하는데 크게 부담감이 없기 때문에, 최근에 많이 부각되고 있는 비수술적 치료 중에 하나라고 얘기할 수가 있겠습니다.

*반월연골손상

우리 무릎을 지지해주고 있는 여러 가지 구조 중에 위에 있는 대퇴골 뼈와 아래에 있는 경골뼈 사이에 두 개의 연골을 보호해주는 반달 연골이 있습니다. 흔히 환자분들은 도가니로 알고 계시지만 정확한 명칭은 반월 연골이라 합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할 때에 두 연골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요즘 여가생활과 운동을 많이 하게 되면서, 무릎에 부담을 많이 주다 보면 뼈 사이에 있는 반달 연골이 끼어들어가면서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을 반달연골 파열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평지를 걸을 때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앉았다가 일어날 때 혹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 통증이 있으시다면 퇴행성관절염 보다는 반달연골 손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가 적으로 반달 연골파열을 확인하는 방법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제자리에 앉았다가 일어날 때에 무릎 내측이나 외측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무릎이 시리다, 열감이 있다, 당긴다, 혹은 통증은 없는데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에 걸리는 느낌이 있을 경우. 그리고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학적/영상적 검사를 했을 때 반월연골손상으로 진단을 받으시면, 보통 환자분들은 수술을 꼭 해야 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조건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자가 적으로 집에서 근육강화운동과 휴식만으로도 많이 호전이 되며, 지속적인 휴식과 근육강화 운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가 안 될 경우엔 병원에서 간단하게 소염제 약물치료, 근육이완제 치료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큰 호전이 없을 때에는 프롤로인대 강화주사요치료나 체외 충격파 요법으로 무릎에 과도하게 물이 찬 것을 빼주는 치료가 가능하며, 드물기는 하지만 이러한 치료로도 호전이 되지 않는 다면, 관절내시경이라 해서 무릎 안쪽꽈 바깥쪽에 구멍을 뚫어 찢어진 연골 부위를 찾아 조금만 도려내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는 꿰매서 파열한 부위가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도 가능합니다.

 

[질문 4] 앞으로의 계획은?

가자연세병원이 각 지역의 거점병원으로서 주민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가깝고 편하게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오시는 많은 분들이 완쾌하여 웃으며 일상으로 복귀하실 수 있도록 연구 및 소통을 꾸준히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약력] 전병호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현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전) 부평힘찬 관절센터 소장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인턴 및 정형외과 전문의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외래 부교수

성균관대학교 삼성의료원 외래 교수

-대한 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슬관절학회 정회원

-대한 견주관절학회 정회원

-대한 스포츠의학과 정회원

-대한 관절경학회 정회원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