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되는법, 스마트폰으로 쉽게 배우는 유튜브강좌!

요즘은 SNS를 넘어서 영상의 시대라고 하잖아요. 그 중에서도 유튜브는 빼놓을 수 없는 콘텐츠 플랫폼이기도 해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 모두 유튜브를 보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죠. 여행, 맛집, 화장품 및 여러 제품 등의 정보성 콘텐츠 외에도 워크맨, 와썹맨 등 예능 프로그램도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데요.

잘 만 든 유튜브 채널 하나만 있어도 웬만한 직장인의 월급 정도는 벌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구독자가 많고 조회수가 높을수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입이 생기고, 또 광고 제의가 들어오면 억대 연봉도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닌데요.

21세기 새로운 직업이 된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운영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게 그렇게 어렵지만은 안답니다. 유튜브 전문가 강진교 강사님이 초보자도 쉽게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유튜브가 무엇인지, 수익은 어떻게 창출할 수 있고, 콘텐츠는 어떻게 기획하는 지 등 유튜브를 시작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공유해볼게요.

 

유튜브는 무엇일까?

유튜버되는법은 유튜브가 무엇인지 알고 시작하는 게 좋겠죠. 유튜브는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라는 사실 아세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다양한 콘텐츠의 영상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되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라서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고, 공유하는 게 가능한 공간 인 거죠.

예전에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발 빠른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었다면 요즘은 유튜브만큼 빠르게 소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트랜드를 공유하는 플랫폼도 없답니다. 마케팅 역시 유튜브 영상 마케팅으로 진행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죠.

과거에는 소셜 마케팅이 대세였다면 현재는 유튜브 마케팅이 트렌드랍니다. 아이디어가 있고 영상을 만들 줄 아는 기술만 있다면 누구나 유튜버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으니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꿈나무들이 늘어나는 거구요.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유튜브를 시작하려면 중요한 몇 가지가 있어요. 일단은 나의 브랜드 채널명을 명확하게 만들어야 해요. 나만의 상표를 만드는 거죠. 그리고 추후에 누군가가 나의 상표를 도용할 수 없도록 상표 출원을 반드시 하는 걸 추천해요. 나의 브랜드 채널명과 구독자를 지키는 거죠.

그 다음에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답니다. 처음 시작해서 첫 동영상이 조회수를 늘려주는 알고리즘이 있어요. 또 구독자 1,000명과 구독자 10,000명 순으로 또 다른 유튜브 알고리즘이 발생하구요. 채널의 조회수 증가와 함께 그 시기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 영상을 업로드 해야지, 구독자 수를 빠르게 늘릴 수 있거든요.

또 내가 어떤 콘텐츠의 유튜브를 만들지도 정해야만 해요. 유튜브 콘텐츠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카테고리로 나누자면 게임, 과학기술, 교육, 노하우, 뉴스, 정치, 여행, 이벤트, 영화, 음악, 인물, 코미디 등 나열하기에도 굉장히 많아요. 세상의 모든 지식이 바로 이 유튜브 플랫폼 안에 모두 존재한다고 보면 되죠.

그러니 내게 맞는, 또 유튜브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짜내고 그 특성과 주제에 맞는 영상을 제작하는 게 구독자를 빨리 늘리기에도 좋답니다.

 

뗄레야 뗄 수 없는 영상 촬영 및 편집?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편이죠. 한 가지 재미있는 건,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굳이 고가의 유튜브방송장비가 필요한 건 아니라는 거예요. 유튜브 플랫폼이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또 스마트폰 기술이 워낙 좋아서 성능 좋은 스마트폰과 스마트폰용 마이크, 삼각대만 있어도 가능해요.

영상의 편집 퀄리티가 공중파 방송처럼 디테일 하고 퀄리티가 있을 필요도 없죠. 재미와 정보만 정확하게 전달한다면 투박해도 상관없어요. 그러니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어플리케이션 퀵을 추천해요.

쉽고 빠르게 영상제작, 편집, 사진편집, 기념일/행사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는 영상 제작 전문 앱이죠. 아니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키네마스터라는 동영상 편집기를 사용해도 좋구요. 조금 더 욕심이 난다면 프리미어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배울 수도 있겠죠.

 

벤치 마킹도 효과적이다

먹는 방송의 줄임말인 먹방 방송이 여전히 유행을 타고 있어요. 2000년 후반부터 한국에서 퍼지기 시작한 이 방송은 떵개떵, 쯔양님 등이 있죠. 요즘 핫한 키즈채널 보람채널 빼놓을 수 없어요. 예능과 게임으로는 우왁굳, 대도서관, 뜨뜨가 있고 쿡방채널로는 백종원의 요리비책, 실험채널 허팝 등 많네요. 요즘은 아이유, 악동뮤지션의 수현, 한예슬 등의 연예인도 직접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러니 유튜버되는법은 이런 유명한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죠. 그 중에서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최근 충주 공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충주시 유튜브채널과 퇴직 다음날채널, 아이들의 우상이 된 허팝채널을 보고 스타트를 끊어보는 걸 추천해요. 각각의 채널은 개성과 매력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참고해서 원하는 방향을 찾아서 만들어가는게 효과적이에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나도 될 수 있을까?

유튜버되는법은 누구나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누구나 될 수 있는 만큼 쉽게되기란 힘들죠. 100명이 시작해서 300명이 포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예요.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는 19억 명이에요. 비디오 조회수는 매일 1억 개 이상, 하루 사용 시간도 10억 시간 이상, 분동 400시간 분량의 새 동영상이 업로드 되죠. 채널 수만 해도 2,430만 개 이 상이고 국내 구독자 10만 명 이상 보유 채널이 1,275개 이상이니 쉬운 도전은 아니에요.

이 역시 매일 새로운 기록을 갱신할 거구요. 그러니 초기에 브랜드명과 콘텐츠 기획을 확실히 해서 꾸준히 진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그 후에는 유튜브 수익을 내기 위해 꾸준히 콘텐츠를 생성해야 해요. 유튜브를 통해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이 필요한데요.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하고, 지난 12개월 동안의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지 기본 자격이 갖춰져요.

이 같은 장벽 때문에 초기에 쉽게 도전했다가 포기하는 분들도 더러 있답니다. 빠르게 포기하거나 아니면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를 보는 것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현 시대에서 최고의 마케팅이 유튜브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유튜버되는법을 담은 유튜브 강좌?

강진교 SNS 경영연구소 소장으로 6년 간 활동하는 강진교 강사님의 유튜브 강좌를 하고 계세요. 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브랜드 채널명부터 콘텐츠 기획에도 도움을 주고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서 강의를 진행하니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 아닐 거 에요. 이론과 실전을 동시에 유튜버되는법 실무 교육을 받는 기회, 흔치 않습니다.

 

멋진 유튜브로 성공하는 법,

아이디어만 있다면 여러분도 성공할 수 있답니다.

 

[출처] 유튜버되는법, 스마트폰으로 쉽게 배우는 유튜브강좌! 현대백화점문화센터 공식블로그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